-307-발치(拔齒)가 내게 알려준 교훈
-307-발치(拔齒)가 내게 알려준 교훈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4.02.27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번에 ‘매사에 실기하면 안 된다’고 했다. 인생을 살다 보니 놓쳐서는 안 되는 것 중 하나가 치과 치료다. 그저 순탄하게 지내고 있다가 생각지 못한 장애물을 만나면 당황하게 된다.

노상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던 치아에서 어느 날 갑자기 이상 신호를 보낸다. 작은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한다. 누구라도 당황스러운 마음을 감추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며칠 참다 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 별일 아니려니 하고 다시 일상생활에 집중하며 산다. 큰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걸 인지 못 하는 건지, 인지하지 않으려고 하는 건지 모르겠으나, 그렇게 시기를 놓치고 만다.

필자 또한 시기를 놓쳐 치아를 3개나 발치(拔齒)했다. 내 건강을 챙기지 못한 것이다. 우리 인생처럼 작은 난관은 조금만 참으면 그것이 해결된 것처럼 일상이 다시 시작된다. 그 난관이 해결되었는지 아니면 난관이 아니었는지 관심조차 두지 않고 회피한다. 작은 통증이 있었을 때 치과에 가면 간단한 잇몸치료로 넘어갈 일인데, 우리네 인생처럼 참고 회피하다가 후회할 일을 만들어 낸다. “참다 보면 통증이 사라지고 괜찮아지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방치하다가 염증이 더욱더 심해지면서 잇몸이 내려앉게 되었다. 잇몸이 내려앉으면서 치아의 뿌리가 외부로 드러나고 치아가 흔들리거나 상실되는 단계까지 간 것이다.

시기를 놓치니 과정도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들며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거기에 동반되는 고통은 덤이다. 그러나 후회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후회한다고 과거가 바뀌어 내 치아가 다시 돌아오지는 않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 하는 것이다.

당장 최선을 다해 치료하기로 한다. 치조골 이식수술을 완료하고 단단하게 뼈가 차고 나면 임플란트 시술을 해서 자연상태의 치아는 아니더라도 이전의 치아와 근접한 상태로 복원해야 한다. 최선을 다해 치료를 마치고 남은 인생을 후회 없이 살아가는 밑거름으로 삼게 되면,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인생의 지혜가 아닐까 싶다. 후회만 하는 것보다는 지금 이 순간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책을 찾아서 후회 없이 살아가는 밑거름으로 만들련다.

시기를 놓쳐 내 소중한 치아까지 잃다니 참 어이없고 바보 같은 행동을 한 것이다. 필자 혼자만 이런 행동을 하는 건 아닐 터,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들은 시기를 놓쳐 어이없게 많은 걸 잃지 않기를 바란다. 지금의 작은 두려움과 고통을 이겨내면 더 많은 걸 얻고 지킬 수 있는데, 나처럼 미련한 짓은 하지 않기를 바란다. 그래도 난 과거를 후회하고만 있을 수는 없다. 남은 생이 아직 많이 남았기 때문이다.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후회하는 인생이 되지 않을 것이다.

시기는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시기적절한 행동은 우리에게 성공과 행복을 가져다준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행동은 실패와 후회를 낳게 한다. 나의 시기적절하지 못한 행동으로 치아를 3개나 잃어버리고 그 여파로 시간과 돈을 잃어버리고 있다. 덤으로 고통까지 수반하면서. 시기를 놓쳐 후회하는 인생은 결코 행복하지 않다. 그 시기에 하지 못했던 나의 행동을 평생 가슴에 묻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나이가 들고 현실에 안주하면서 후회하게 될 수도 있다. 아무리 노력해도 그 시기를 놓칠 수는 있다. 하지만 그 결과에 상관없이 후회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만 그 시기에 해야 할 일을 제때 할 수 있기에. 지금도 옆에 놓여있는 행복을 못 보고 그냥 지나치는 건 아닌지 늘 또렷한 정신으로 생활하겠다.

서병일 ㈜코인 대표이사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