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민 의원 “계엄령 하에 불법구금 피해” 호소
박성민 의원 “계엄령 하에 불법구금 피해” 호소
  • 정재환
  • 승인 2024.02.26 21:4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청교육대 입소 논란 공식 입장 “명백한 2차 가해… 법적 대응 검토”
박성민 국회의원이 26일 삼청교육대 입소 논란과 관련 “계엄령 하에 아무 죄 없이 군인들에 의해 불법구금을 당하다 나온 피해자”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선량한 죄없는 피해자를 44년이 지난 지금도 선거 때마다 낙인을 찍으려고 ‘주홍글씨’를 쓰려는 의도는 ‘2차 가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견에 앞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4·10 총선 울산 중구 공천에 현역인 박성민 의원과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김종윤 전 국회부의장 보좌관 등 ‘3자 경선’을 치르기로 발표했다.

김종윤 전 국회부의장 보좌관은 이날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경선 결정에 대해 “박 의원의 삼청교육대 논란으로 공관위가 박 의원 단수공천에 부담감을 가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도 같은 장소에서 회견을 갖고 “삼청교육대 입소 논란이 전국적인 문제가 됐다”면서 “박 의원에 대해 공관위가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 많았지 않았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전 대변인은 “공관위 면접 당시 공관위원들이 박 의원에게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해서 삼청교육대 논란을 밝히라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경선에 임하게 한 것은 공관위가 바람직한 선택을 하지 않았다고 본다”며 “어정쩡하게 넘어가지 말고 전 국민에게 분명하게 소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박 의원은 이날 같은 장소에서 회견을 자청해 “친윤(친윤석열)이고 정권의 핵심이란 이유로 공관위에서 고심이 심했을 것”이라며 “단수공천을 받을 줄 알았는데 현역 의원들이 경선에서 이기고 또 교체율이 낮다는 이유로 결국 저도 경선하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삼청교육대 입소 논란에 대해선 “지금까지 9번 선거를 치르면서 선거 때만 되면 나오는 이야기”라며 “상대 후보들이 그 표현으로 낙인찍으려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공관위원들에게 충분히 설명했지만 저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피해자고, 그건 2차 가해다”면서 “그 당시에 A, B, C, D급 중에서 D등급을 받고 나왔다”고 밝혔다.

그는 “명백한 계엄령 하에 군인들이 저지른 불법이고, 선량한 죄 없는 국민의 피해자를 아직도 44년이 지난 지금도 선거 때마다 그걸 낙인을 찍으려고 주홍글씨를 쓰려고 하는 그 사람들의 의도가 정말 개탄스럽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선거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의도가 명백하기 때문에 대응을 안 했던 거지 무슨 다른 이유가 있어 대응을 안 한 것이 아니다”면서 “아무 잘못도 없을 뿐더러 이걸 계속 이야기하는 것은 명백한 2차 가해다. 피해자를 계속 이렇게 한다는 거에 저도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