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체제…의료 공백 최소화 나선 울산시
비상체제…의료 공백 최소화 나선 울산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4.02.26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이 일주일을 넘기면서 의료 공백 장기화를 걱정하는 소리가 곳곳에서 들린다. 의료계 내부의 의견도 엇갈리는 가운데 정부가 모처럼 유화 제스처를 보임으로써 한 가닥 실낱같은 희망이 엿보이기도 한다.

정부의 유화 제스처는 오는 29일까지 의료 현장으로 복귀하는 전공의는 법적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제스처가 전공의들의 분노 게이지를 어느 정도 가라앉힐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런 분위기 속에 울산시도 나름의 비상대책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의사 집단행동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기 시작한 것이다.

시가 겨냥하는 것은 ‘의료 공백과 시민 불편 최소화’다. 시장이 본부장, 행정부시장이 차장인 지휘부와 상황관리반, 의료지원반 등 9개 실무반으로 짜여있는 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위기상황(집단휴진)이 끝날 때까지 운영된다.

서정욱 부시장은 26일 오전 화상회의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한 데 이어 5개 구·군 부단체장과 영상회의를 진행했다. 서 부시장은 “구·군에서도 소방·경찰 등 관계기관과 의료기관 간의 긴밀한 소통으로 의료 공백을 최소화해 필수 의료기능이 유지되도록 비상 진료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행정기관에서 유념할 일이 있다. 의료계와의 소통에 소홀하지 말라는 것이다. “정부는 전공의들에게 과도한 위협이 될 수 있는 각종 발언을 자제하고, 전공의에 대한 명령이나 행정행위도 법적 절차를 지켜주시기 바란다” 정진행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지난 25일 SNS에 올린 ‘호소문’의 한 대목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