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가 전한 日‘다케시마의 날’
서경덕 교수가 전한 日‘다케시마의 날’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4.02.22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2월 22일은 일본이 일방적으로 정해서 2006년부터 기념하는 이른바 ‘다케시마의 날’이다. ‘다케시마(竹島)’란 일본이 주장하는 우리 ‘독도(獨島)’의 일본식 명칭으로,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한 꼼수 작전의 산물이다.

일본은 올해 2월 22일에도 문제의 행사를 혼슈 서부 시마네(島根)현에서 대대적으로 열었다. 그 소식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SNS로 전했다. 서 교수에 따르면 시마네현은 올해 ‘다케시마의 날’에 일본 어민들의 남획으로 지금은 씨가 마른 ‘독도 강치’를 내세우며 그들의 입맛에 맞는 홍보 활동에 치중했다.

멸종된 ‘독도 강치’ 내세워 억지 주장

바다사자의 일종인 강치는 과거 독도에 최대 수만 마리가 무리 지어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일제는 1905년 독도를 자국 영토에 편입한 뒤 강치잡이 전담 회사를 만들어 잔인하게 포획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 교수는 “일본은 예전부터 강치 캐릭터를 활용한 전시 패널을 주로 활용해 왔다”며 “이제는 강치 스티커, 강치 인형, 강치 종이접기 등을 활용해 ‘다케시마의 날’과 자료실을 널리 알리고 있었다”고 전했다.

일본의 파렴치한 억지 짓거리는 그 선에서 그치지 않았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날(22일) 오후 시마네현청 소재지인 마쓰에시에서 열린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일본 정부는 내각부의 영토 문제 담당 차관급 인사인 히라누마 쇼지로 정무관을 참석시켰다. 일본 정부는 2013년부터 올해까지 12년 내리 이 행사에 정무관을 파견했다.

日 정부, 영토담당 12년 내리 파견

이에 앞서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를 계기로 21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만난 조태열 외교부 장관에게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가미카와 외무상은 지난달 30일 정기국회 외교연설에서도 독도와 관련,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망언을 서슴지 않았다.

요미우리·산케이 등 일본 보수언론들도 ‘다케시마의 날’을 맞아 독도가 일본 영토임을 주장하는 사설을 실었다. 특히 산케이는 “시마네현이 조례로 정한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내각부 정무관이 출석하는 데 그치고 있다”며 “반환 운동에 임하는 정부의 자세가 너무 약하다”고 꼬집었다. “일본 정부는 주권 침해 현상을 외면하지 말고 다케시마를 되찾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日 보수언론 ‘반환운동 미온적’ 비판

일본 정부는 1905년 1월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결정했고, 시마네현은 같은 해 2월 22일 ‘독도가 시마네현에 속한다’는 공시(고시)를 발표했다. 시마네현 의회는 공시 100주년을 맞는 2005년 3월에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지정하는 ‘다케시마의 날을 정하는 조례’를 만든 바 있다.

국내에서는 이 소식을 전해 듣고 가만있을 리 만무했다. 경북도 출연기관인 독도재단은 이날 민간단체와 함께 일본을 강력히 규탄했다. 독도재단과 민간단체들은 일제히 한목소리로 △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 즉각 철회 △독도에 대한 영토 침탈 야욕 중단 △역사 왜곡 교과서 시정을 촉구했다. 이날 오전 독도향우회는 서울 일본대사관 앞, 독도사수연합회는 부산 일본총영사관 인근 공원, 푸른울릉독도가꾸기회는 울릉군 도동 소공원에서 각각 규탄대회를 열었다.

경북도·도의회·민간단체 일제히 규탄

경북도와 도의회는 이날 이철우 도지사와 배한철 의장 명의의 규탄 성명을 내고 시마네현이 매년 강행하는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경북도는 “시마네현의 소위 ‘독도의 날’ 행사와 일본 정부 고위급 인사 파견 및 한일 양국의 건전한 우호 협력 관계를 저해하는 조치들을 즉각 폐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북도의회는 “일본 정부는 근거 없는 억지로 가득 찬 역사 교과서와 방위백서, 외교청서의 부당한 주장을 당장 철회하고 미래지향적 한일협력 관계 구축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서경덕 교수 ”독도 홍보, 더 세련되게“

독도가 행정 업무상 경상북도 울릉군에 속해 있는 만큼 경북도와 도의회가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독도’ 문제나 ‘다케시마의 날’ 문제는 경북도와 도의회만의 문제가 아니다.

다시 서경덕 교수의 말에 귀를 기울여보자. 서 교수는 시마네현청 내 식당에서 ‘다케시마 해산물 카레’를 지난 20~21일 110개 한정 판매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를 소개하면서 “공무원과 시민들에게 독도가 자국 영토라는 인식을 높이기 위한 전형적인 꼼수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서 교수는 또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한국 영토다. 실효적으로 지배하는 우리는 좀 더 세련된 방법으로 세계인들에게 독도를 꾸준히 알려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