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의 요구 “선거사무수당 현실화”
공무원노조의 요구 “선거사무수당 현실화”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4.02.21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노조 울산지부가 모처럼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21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에서 ‘적정 수준의 선거사무수당 지급’을 요구했다.

특기할 것은 노조가 선거사무를 ‘강제노동’으로 본다는 점이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에게 장시간 강제노동을 강요하는 선거사무를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선거사무수당 현실화 요구도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노조의 이 같은 요구는 전국 지자체 노조의 공통 견해인 것으로 보인다.

노조에 따르면 4월 10일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선거 때 선거사무에 매달릴 지자체 공무원은 31만명에 이르고, 울산에서는 5개 구·군 통틀어 공무원 2천63명이 선거사무에 참여한다. 노조는 이들이 “새벽 5시부터 저녁 8시까지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꼬박 14시간을 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단순한 일이라고 볼 수 있지만, 작은 실수라도 하는 날에는 엄청난 책임을 져야 하는데도 대가로 받는 돈은 고작 13만원으로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시간당 9천280원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런 말도 덧붙였다. “선거의 공정성을 위해 공무원 투입이 불가피하지만, 적정한 대가를 지급하고 강제 동원이 아닌 자율적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 ,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선거 이면에 업무의 정당한 대가가 무시되고 개인의 자유의사가 짓밟히는 현실이 있다면 이것부터 바로 잡아 나가야 한다.”

끝으로 노조는 울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 요구조건을 내걸었다. 최저임금과 근로기준법에 맞는 선거사무수당을 지급하고 기초자치단체에 일방적으로 강요되고 있는 인력 수급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는 요구였다. 선거관리 당국은 이 문제가 더는 시빗거리로 번지지 않도록 노조와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기를 기대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