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서도 전공의 집단사직 움직임… 市 “환자 곁 지켜달라”
울산서도 전공의 집단사직 움직임… 市 “환자 곁 지켜달라”
  • 최주은
  • 승인 2024.02.19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대병원 35명 사직서… 병원 측 “수리 않겠다”
市도 지역 의료계에 ‘현장 수호’ 당부 서한문 전달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국 병원 전공의가 잇따라 사직서를 제출한 가운데 울산대학교병원 전공의들도 집단 사직 의사를 밝혔다.

지역을 대표하는 의료기관 대부분에서 단체 행동에 동참할 것으로 전망돼 의료 공백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9일 울산대학교병원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전공의 126명 중 35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울산대학교병원 전공의들이 정부 의대 증원에 반발한 집단 사직에 동참하기로 대응 방향을 정한 것이다.

울산대병원 관계자는 “정부 명령에 따라 전공의들의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을 방침이다”며 “응급환자와 중증환자를 최우선으로 해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국적으로는 지난 16일 기준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는 23개 병원 715명으로, 실제로 사직서가 수리된 곳은 없었다.

울산지역에서 유일한 수련병원인 울산대학교병원에는 전공의 135명(파견 9명 포함)이 근무하고 있다.

울산시는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예고함에 따라 김두겸 울산시장 명의로 의료 현장을 수호해 달라고 당부하는 서한문을 지역 의료계에 전달했다.

이 서한문은 의사단체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공백을 우려하면서 지역 의사단체와 전공의들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시장은 서한문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발표 이후 의사단체가 집단행동을 예고하면서 정부와 의료계는 물론, 지역 사회가 의료공백을 우려하며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이다”며 “의대정원 확대,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추진은 의사들이 수고와 헌신에 합당한 보상과 존중을 받고 소신껏 진료할 수 있는 양질의 진료환경을 만들어 가겠다는 정부의 의지이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계 입장에서 이러한 정부 발표가 현재 의료 여건에 비춰 봤을 때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불만족스럽고 우려가 존재한다는 것도 충분히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정부와 의료계,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더 많은 소통을 통해 미래지향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산고의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지난 3년여 동안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울산시민이 불안과 공포에 빠져 있을 때, 슬기롭고 강인하게 극복할 수 있었던 의사단체의 빛나는 노력에 감사하고 있다”며 “여러분에 대한 시민의 무한신뢰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대화와 소통을 통해 문제해결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김 시장은 “시민들이 아플 때 믿고 달려갈 수 있도록 진료 현장을 비우지 말고 지금과 같이 환자 곁을 지켜달라”며 “울산시는 보다 나은 의료환경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역 및 필수의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이달 7일 보건의료 위기경보 경계 단계 발령 이후 비상진료대책본부를 운영하면서 5개 구·군 보건소에도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설치하는 등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한편 법무부는 이날 대검찰청에 ‘의료계 불법 집단행동 관련 엄정한 대응’을 지시했다.

법무부는 “시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불법 집단행동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고 관계부처 및 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주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