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민주·진보 단일화 난항
울산, ‘북구’ 민주·진보 단일화 난항
  • 정재환
  • 승인 2024.02.19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북구 당원들 “이번엔 진보당이 양보할 순서… 윤종오 사퇴” 지역구 할당 요구·늑장공천에 반발
더불어민주당 북구지역위 상무위원들이 1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진보당과의 연계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울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북구지역위 상무위원들이 1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진보당과의 연계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울산시의회

4·10 총선에서 울산 노동계의 심장부인 ‘북구’ 지역구의 민주·진보 후보 단일화가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통합비례정당에 동참한 진보당이 더불어민주당에 울산 북구 지역구 할당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민주당 북구 당원들이 늑장 공천에 반발하며 ‘결사항쟁’을 다짐하는 등 공세에 나섰다.

특히 민주당 북구 당원들은 2016년 총선에 민주당이 진보정당에 양보한 만큼 이번에는 진보당이 양보할 순서라며 후보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당 울산시당 북구지역 상무위원 40여명은 1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에서 유일하게 현역 국회의원이 있는 북구에서 정당 지지율이 10%도 되지 않는 진보당과 후보 연계를 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되며, 만약 이러한 일이 발생할 경우 강력한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울산 북구는 2022년 대선에서 동남권벨트에서 이재명 후보가 유일하게 승리한 곳인데도 현재까지 공천 여부가 확정되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하루라도 빨리 가장 경쟁력있고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를 확정지어 달라”고 중앙당에 촉구했다.

또 “울산 북구는 항상 3자 대결이 펼쳐지는 대한민국에서 자타공인 가장 험지”라며 “빠른 공천으로 울산 6개 지역 후보들이 공동전선을 구축해 전석 석권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통합비례정당 구성시 지역구와 연계한다는 것에 대해, 이들은 “울산 북구는 재선이며 현역 국회의원이 있는 곳으로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된다”면서 “지지율 45%인 정당이 10%도 안 되는 정당 부호와 연계한다는 것은 울산 북구 더불어민주당 1만여 당원들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울산 북구는 2016년 제20대 총선시 이상헌 후보가 당시 문재인 당대표 중재로 후보직 양보하고 사퇴한 이후, 모든 총선과 구청장 선거에서 민주당과 국민의힘, 진보정당간 혈투가 벌어졌다”며 “민주당 공관위는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결사항전의 자세로 선거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상헌 의원은 2016년 윤종오 후보에게 조건없이 후보직을 양보하고 사퇴해 윤 후보가 당선된 바 있다. 이후 윤 후보는 2017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이 상실돼 2018년 재보궐선거를 발생시킨 귀책사유가 있음에도 버젓이 진보당 후보가 출마했다”며 “이번 총선은 윤석열 검찰독재 정권에 총력 대응이 필요하므로 윤 후보는 2016년 20대 총선 당시를 되새겨보라 충고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2022년 지방선거 후 울산 북구의회 의장단 선거에서 진보당 강진희 의원은 공식 합의를 깨고 국민의힘과 야합해 의장이 됐고, 지난해 동료의원을 음주상태에서 폭행해 벌금형과 출석정지 징계를 받았다”며 “강 의원과 윤종오 후보는 구민들에게 엄중 사과하고 의원직과 후보직을 각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