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환점 돈 與 공천… 울산 현역들 본선티켓 확보하나
반환점 돈 與 공천… 울산 현역들 본선티켓 확보하나
  • 정재환
  • 승인 2024.02.18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명호만 확정… 울주 서범수-장능인 경선
공관위, 4개 지역구에 “추가적인 논의 필요”
4·10 총선을 50여일 앞두고 울산 현역 국회의원 가운데 권명호 국회의원이 처음으로 본선행 티켓을 확보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8일 권명호(울산 동구) 국회의원을 총선 단수 공천자로 발표했다.

당 대표를 지낸 김기현(울산 남구을) 의원과 ‘친윤(친윤석열)계’인 박성민(울산 중구) 의원, 3선의 이채익(남구갑) 의원은 단수 공천에서 제외됐다.

국민의힘은 이날 경선 지역구를 추가로 발표했는데, 울산 울주군(서범수·장능인)이 경선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날 공천이 확정된 권명호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주민들이 믿음으로 보내준 성원에 반드시 승리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권 의원은 “오직 동구 발전, 오직 주민들의 삶을 위해 더 큰 일꾼으로 선택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예비후보 등록 후 선거체제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공관위는 단수공천 및 경선이 동구와 울주를 제외한 울산 4개 지역구에 대해선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이 김기현 전 대표와 박맹우 전 의원이 공천을 신청한 울산 남구을에서 경선 가능성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 김 전 대표에 대해 ‘험지’로 꼽히는 울산 북구 재배치가 다시 검토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공관위는 지역 재배치에 대해선 일단 선을 긋는 기류인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지역에는 박맹우 전 의원도 공천 신청을 한 상태여서 현재로선 두 사람 간의 경선 실시 가능성이 크다.

울산시장 출신인 두 사람은 4년 전 총선에서도 남구을 공천을 놓고 경쟁했던 만큼 이번에 ‘리턴 매치’ 성사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이채익 의원의 남구갑과 박성민 의원의 중구는 경선구도가 어떤 방식으로 짜여질 지가 관건이다.

양자경선은 공천심사총점(100점 만점)에서 1위와 2위의 점수차가 30점 이내이고, 1위와 3위의 점수차가 30점을 초과한 경우다.

3자경선은 1~3위 점수차가 30점 이내인 경우, 4자 이상 경선은 1~3위 점수차가 30점 이내이고 3위와 차점자들의 점수차가 3점 이내인 경우에 해당한다.

3자 경선 이상 실시 시, 과반을 득표한 후보가 없는 경우 1, 2위 후보간 결선 투표를 진행한다.

이 의원 외 최건, 허언욱, 박기성, 김상욱 예비후보 등 5명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남구갑에서는 양자 경선이 될지, 3자 경선이 될지 등 경선구도가 이 의원의 당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중구는 박 의원과 김종윤, 정연국 예비후보간 3자 경선이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경선에 나서게 될 울산 현역 의원에게도 교체지수가 적용될지, 인력 재배치에 해당될지 등이 관심사다. 지역정가에서는 김기현, 이채익, 박성민 의원 중 최소 1명 이상은 교체지수가 적용될 수도 있다고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실제 당초 국민의힘 공관위는 현역에게 당무감사 결과 등 교체지수를 적용해 하위 10% 이하 대상자는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고, 하위 10~30% 대상자는 경선 득표율에 -20%를 적용해 페널티를 주기로 했다.

교체지수 평가는 지역 내 당 경쟁력에 따라 분류한 4개 권역별로 이뤄지며, 울산은 서울 송파구와 강원·부산·경남과 함께 3권역으로 묶여 평가받는다. 3권역은 총 37인으로 하위 10%, 3명이 컷오프되고, 하위 10% 초과 30% 이하 8명은 경선에서 감산 -20%를 받는다.

그런데 이날까지 확정된 공천 결과를 살펴보면, 이미 37명 중 17명(서울송파 1명, 강원 3명, 부산 5명, 울산 1명, 경남 7명)이 단수공천을 받았다.

이는 나머지 20명 중 절반 이상이 최소 경선에서 -20%의 패널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인데, 단수공천을 받지 못한 울산 현역 의원이 포함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 것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유일의 현역 의원인 이상헌(울산 북구) 의원의 공천 여부는 범야권 비례 연합정당 창당 논의 이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진보 성향의 야권 정당, 시민사회단체가 4·10 총선에서 범야권 비례 위성정당을 만들기로 한 가운데 이를 위한 협상에서 진보당이 울산 북구 등 일부 지역구 후보를 자신들의 몫으로 할당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보당이 할당을 요구한 지역구는 울산 북구를 비롯 전북 전주을, 경기 의정부을, 서울 관악을 등 10곳 내외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지역구 후보는 인물 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선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당세가 밀리는 진보당으로서는 이 역시 그대로 수용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