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사회 “의대 정원 확대, 총선 앞둔 포퓰리즘 정책”
울산시의사회 “의대 정원 확대, 총선 앞둔 포퓰리즘 정책”
  • 최주은
  • 승인 2024.02.15 2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규탄대회 개최 … “필수의료 살릴 방향 고민해 정책적인 방안 먼저 내놔야”
울산시의사회는 15일 국민의힘 울산시당 앞에서 ‘의대 증원 강행 규탄대회’를 열었다.
울산시의사회는 15일 국민의힘 울산시당 앞에서 ‘의대 증원 강행 규탄대회’를 열었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반대하는 울산지역 의사들이 거리에 나와 목소리를 높였다.

울산시의사회는 15일 국민의힘 울산시당 앞에서 ‘의대증원 정책 강행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는 100여명(주최 측 추산)의 울산시의사회 소속 회원들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의료계와 합의없는 의대증원 결사반대’, ‘일방적인 정책추진 국민건강 위협한다’, ‘의대증원 졸속확대 의료체계 붕괴된다’ 등의 피켓을 들고 저항했다.

이날 규탄대회에서 이창규 울산시의사회장은 “최근 정부는 의대정원 2천명을 확대한다고 일방적인 발표를 했다”며 “정부가 무리하게 강행하고 있는 의대증원 강행에 대해 정확한 진실을 전해 드리고자 이 자리에 모였다”고 운을 띄었다.

이어 “현재 의사 수는 부족하지 않다”며 “의사 수가 부족한데 어떻게 우리나라의 연평균 진료횟수가 OECD평균의 2.5배나 될 수 있으며, 연평균 입원기간은 OECD평균의 2.4배가 될 수 있겠냐”고 말했다.

이 회장은 “현재 부족한 분야 의사는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흉부외과 등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의료 의료진”이라며 “정부는 국민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필수의료가 살아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고 정책적인 방안을 내놔야 하는게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는 총선을 앞두고 포퓰리즘적인 의대 증원을 통해 표심만 공략하는 아주 잘못된 방향으로 의료정책을 몰아가고 있다”며 “의료계는 붕괴하고 있는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방안을 최우선으로 논의하자고 제안했지만, 정부는 이를 무시하고 허점투성이인 필수의료정책 패키지와 2천명의 의대 정원 증원만을 강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총선 전에 의료계의 단체행동으로 인해 의료계가 술렁이고 마비되면 표심에 영향이 있을까 우려해 군사작전하듯 의료계 대표자들에게 집단행동 및 집단행동교사 금지 명령을 내렸다”며 “정부는 의사면허 정지·취소를 운운하면서 의료인을 겁박하지 말고, 붕괴하고 있는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논의의 장에 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정부의 잘못된 포퓰리즘적인 의료악법을 막아내고 국민보건건강을 수호하는데 앞장 서겠다”며 “시민들은 이번 총선에서 악법을 쏟아내는 정부 여당을 단호히 심판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16일까지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을 모두 꾸린 다음 오는 17일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향후 투쟁 일정을 논의할 계획이다.

관련해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집단행동으로 번지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에 위협이 된다면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최주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