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교육발전특구 지정” 한목소리
시-교육청 “교육발전특구 지정” 한목소리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4.02.07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와 울산교육청이 모처럼 손을 맞잡았다. 교육부 주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공모’에 공동 신청서를 내고 의기투합의 모습을 보인 것이다.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대학, 지역 공공기관이 손을 같이 잡고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 교육 혁신, 지역 인재 양성과 정주 문제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교육부 정책이다.

공모신청에 앞서 시와 교육청이 공유한 주제는 ‘지역 인재와 기업이 함께하는 울산형 교육발전특구’다. 이 주제에는 ①유아·돌봄 ②초·중·고 ③대학·기업의 3대 분야로 나누어 중점적으로 추진할 12대 과제가 담겨 있다.

양대 기관은 어떤 실익을 기대하고 있을까? 울산시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자.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에 지정되면 유아부터 초·중·고, 대학교육까지 연계지원이 가능해져 지역 인재와 기업 지원을 통한 지역 내 취업과 정주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인재의 역외유출을 막으면 정주 인력이 늘어나 지방시대 구현이 가능해진다는 지론이다.

양대 기관은 공모신청에 앞서 ‘교육발전특구 운영·관리를 위한 지역 협력체 구성 협약’을 지난달에 맺었다. 협약에는 공동위원장인 울산시장과 울산교육감, 지역 대학 총장, 공공기관과 기업체 등 24개 기관이 참여했다. 그동안 시와 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지원단(TF)’을 꾸리고 대학, 공공기관, 기업과 간담회를 여는 등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에 대비한 준비를 적극적으로 해 왔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여부는 2월 중에 교육발전특구위원회의 심사와 중앙 지방시대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3월에 윤곽이 드러난다. 시범지역으로 지정되면 특별교부금 지원 등의 혜택이 따른다. 특구의 정식 지정 여부는 3년간의 시범 운영과 교육발전특구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시와 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낙관하는 분위기다. 그런데 그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있다. 사사건건 마찰을 빚는 듯이 보이던 시와 교육청이 모처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절친의 모습으로 비치기 시작한 일이다. 보기 좋은 어깨동무 사이가 계속 이어지기를 바란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