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까지 빠져든 도박, 예삿일 아니다
학생들까지 빠져든 도박, 예삿일 아니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4.01.28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청이 ‘학생 도박 예방 협력기관’을 지난해 1곳에서 올해 4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울산교육청의 이 같은 방침은 학생 도박(청소년 도박)이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학생 도박’은 ‘사이버도박’을 가리킨다.

학생 도박의 위험도는 통계수치에서도 엿볼 수 있다.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이 지지난해에 발표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1년 10월 기준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398만6천403명중19만562명(4.7 8%)이 ‘도박 위험집단’으로 분류됐다.

이에 따라 행동하기 시작한 것은 경찰이다. 경찰은 스포츠 경기를 이용한 불법 도박 사이트와 이를 광고하는 콘텐츠·온라인 개인방송·모바일 게임을 집중단속 하기로 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시작된 집중단속은 올해 3월까지 6개월간 이어진다.

불법 도박 사이트에서 게임을 하다 들킨 청소년은 관할 경찰서 선도심사위원회에 넘겨져 즉결심판을 받거나 검찰에 넘겨진다. 도박사이트 운영에 가담하거나 도박할 지인을 모집하는 자도 엄한 처벌을 받는다. 교육에는 사이버 수사관들이 강사로 나서는 ‘청소년 상대 사이버도박 예방 교육’도 포함돼 있다.

새해에는 여성가족부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사이버도박 경험 나이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전국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87만여명을 대상으로 사이버도박 위험성을 진단했더니 ‘위험군’으로 분류된 청소년은 3.3%(2만8천여명)나 됐다.

2021년 10월 조사 때와는 달리 이번 조사는 중1, 고1만 대상으로 삼았다. 한 가지 놀라운 것은, ‘위험군 청소년’ 비율이 고등학생(2.9%)보다 중학생(3.7%)이 더 많은 사실이다. 이에 따라 여가부는 오는 4월 진행하는 ‘사이버도박 진단조사’ 대상에 초등학교 4학년을 추가하기로 했다.

경찰이 특별단속을 벌이고 정부가 진단조사에 나서기로 한 것은 그 폐해가 몹시 무거운 탓이다. 도박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마약 배달이나 보이스피싱과 같은 2차 범죄에 손을 대거나 도박 빚을 감당치 못해 극단선택을 하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울산교육청이 올해 손잡기로 한 4개 협력기관은 부산·울산도박문제예방치유센터와 울산 중구·남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울산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다. 이와 관련, 울산교육청은 최근 관계 기관 업무 담당자도 참여시켜 ‘학생 도박문제 예방 교육 협의회’를 열었다. 협의회는 기관별 도박 예방 교육사업을 공유하고, 학생 도박 실태조사도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학생(청소년) 도박’은 이제 국가적 관심사가 됐다. 이 난제의 실마리는 협력기관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과 이웃, 교육 가족 모두가 한마음으로 고민할 때 비로소 풀 수 있을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