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교육지원청, 할머니·할아버지 독서 봉사단 강화
강북교육지원청, 할머니·할아버지 독서 봉사단 강화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4.01.15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강북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올해 책 읽어주는 할머니 할아버지 봉사단 독후활동을 강화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센터 운영계획에 따르면 오는 4월 중순부터 초 1~3학년 100학급 2천여명을 대상으로 책 읽어주기 활동 후 독후활동을 지원한다.

지난해 진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초 1학년 학생들이 학기 초 한글 읽기에 미숙해 그림책 관련 독후활동을 강화해 달라는 의견을 반영한 결과다.

책 읽어주는 할머니·할아버지 봉사단 신청학교에 대해서는 교당 그림책 한 꾸러미(25권)를 보급한다.

그림책 주제는 지난해 소통, 공감, 협동에서 배려, 우정, 책임으로 바꿨고, 권수도 5권을 늘렸다.

그림책은 학급별로 윤독 후 학교도서관 또는 북카페에 기증하면 된다.

지난해 강북 학교도서관지원센터는 학교도서관 현장 업무 지원과 함께 전담 인력이 부족한 학교도서관 정상화에도 도움을 줬다.

책 읽어주는 할머니·할아버지 봉사단을 운영해 33교 학생 2천126명에게 독서교육을 지원했고, 6개교 872명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과 저자의 만남도 진행했다.

도서 구입에 도움을 주고자 12회에 걸쳐 신간도서목록 480권을 제공했고, 운영 설명서를 제작해 126개교에 보급했다.

강북 지역 초·중·고등학교 도서관 담당자 194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했고, 현직 사서교사로 구성된 컨설팅지원단을 운영해 초·중·고 12개교에서 상담(컨설팅)을 15회 진행했다.

센터 담당자가 나서 8개교 학교도서관 자원봉사자 63명을 대상으로 상담을 8회 진행했고, 22개교에 장서점검기 무상대여를 지원했다.

황재윤 교육장은 “학교도서관은 독서교육과 인성교육의 중심센터이자 미래교육의 핵심”이라며 “교수·학습 활동 공간, 참여·공유의 플랫폼으로서의 학교도서관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학교도서관 운영과 상담 등 문의는 강북 학교도서관지원센터(☎219-5624)로 전화하면 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