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불교문인협회, 계룡산 갑사 등 제19차 성지순례
울산불교문인협회, 계룡산 갑사 등 제19차 성지순례
  • 김하늘
  • 승인 2024.01.14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진길 울산예총 고문·양명학 울산대 국문과 명예교수 등 참가

울산불교문인협회가 지난 13일 공주 계룡산 갑사와 부여 만수산 무량사로 제19차 성지순례를 다녀왔다.

갑진년 새해를 맞아 서진길 울산예총 고문과 양명학 울산대 국문과 명예교수 등 회원 30여명이 참가한 성지순례는 성원사 무인스님이 함께해 신묘장구대다라니와 반야심경을 염송해 순례의 뜻을 되새겼다.

갑사는 계룡갑사·갑사·갑사사·계룡사라고도 한다. 창건연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679년(문무왕 19) 의상대사(義湘大師)가 건물 1천여칸을 더 짓고 절 이름을 계룡갑사에서 갑사로 바꿔 화엄대학지소로 삼았으며, 이때부터 화엄십찰의 하나가 됐다. 1579년(선조 30) 정유재란으로 건물이 모두 불타버리고, 1654년(효종 5) 사정·신휘 등이 관청의 도움을 받아 중수했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강당·대적전·천불전·응향각·진해당·적묵당·팔상전·표충원·삼성각·종각·요사채 등이 있다.

또 무량사는 연혁을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신라 범일국사가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조선 세조 때 금오신화를 쓴 김시습이 세상을 피해 은둔생활을 하다가 입적한 곳으로 유명하다. 고려 초기에 개창됐지만 임진왜란 때 병화에 의해 사찰 전체가 불타버린 뒤 조선 인조 때에 중건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에는 극락전(보물 제356호)·5층석탑(보물 제185호)·석등(보물 제233호)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당간지주와 김시습의 부도가 남아 있다.

양명학 교수는 이날 울산불교문협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100만원을 전달하며 “울산불교문협이 개최하는 성지순례가 대한민국 불교문학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속적인 발전을 기원한다”고 전했다. 김하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