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9-‘더 나은 나’를 만들기 위한 노력
-299-‘더 나은 나’를 만들기 위한 노력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4.01.03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연국 소확행 아카데미 원장의 ‘오비 인생’ 글을 읽었다. 글에서 필자의 삶을 꿰뚫어 보고 웃는 모습이 느껴졌다. “지금 당신의 관심은 어디에 있는가? 당신은 그동안 더 나은 지위에 오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더 나은 차와 더 나은 집을 사기 위해 밤늦은 시간까지 열심히 일했다. 더 나은 지위와 명예를 누리기 위해서도 많은 정성을 기울여왔다. 그런데 당신은 더 나은 당신으로 만들기 위해 얼마의 시간을 쓰고 있는가? 하루 24시간 중에서 당신 자신을 돌아보는 데 쓰는 시간은 과연 얼마인가?”라고.

그러면서 “당신은 돈과 차와 집을 섬기는 사람인가, 당신 자신을 섬기는 사람인가? 당신이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쓴 시간은 더 나은 집을 사기 위해 쓴 시간에 비해 턱없이 적다. 남을 만나기 위해 이리저리 바쁘게 돌아다니면서도 자기를 만나기 위해서는 도무지 시간을 내지 않는다. 그렇다면 당신이 귀하게 여기는 것은 집이나 타인이지 당신 자신이 아니다.”라고 강조한다.

뒤통수를 세게 한 대 맞은 느낌이다. 내 인생이 오비인가? 하지만 필자는 두 벌타를 먹고 오비 티에서 샷을 할 수 있다. 오류를 정정하고 나 자신을 귀하게 돌볼 시간이 남아 있음에 이 아침 감사함을 느낀다. 갑자기 현대사회에 물질주의가 충만한 말 한가지가 기억났다. “가난한 집에 태어난 것은 너의 잘못이 아니지만, 네가 죽을 때 가난하면 그것은 너의 잘못이다.” 물질적인 성공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일한 것은 칭찬할 만하나, 개인적인 성장과 행복에 집중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더 나은 나’를 만들려면, 매일 자기성찰을 위한 시간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 내 삶의 목표, 가치, 그리고 나의 현재 행동이 이에 부합하는지 생각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개인적, 직업적 발전을 위해 노력하자.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책을 읽고 강좌를 수강하며,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 등을 통해 자기발전에 관심을 갖자. 여기에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우선하고,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영양 섭취, 충분한 수면으로 나 자신을 웰빙의 삶으로 이끌자.

또한, 내면의 평화를 키우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음을 챙기고 명상하는 것이 더 나은 ‘자기 사랑’이 아닐까. 여기에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하고 관련성이 있으며 시간적 범위를 고려한 SMART 목표를 정해보는 것은 어떨까. 개인적인 성장을 격려하는 긍정적인 사람들과 함께하고, 친구나 가족과 의미 있는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삶의 긍정적인 측면을 인정하고 격려함으로써 감사하는 마음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실패가 성장의 일부임을 이해하고 좌절 대신, 배우고 발전하는 기회로 바꾸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하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사회공동체에 기여하는 방법을 찾자. 나 자신이 친절하고 관대하게 행동하면, 목적의식과 성취감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떤 일이든지 우선순위를 정해 경계를 설정하고, 시간 낭비가 되는 활동을 제거하여 내게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적인 성장은 평생의 여정이며, 외부적인 성공을 추구하는 것과 내면의 자아를 키우는 것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 또한 중요하다. 정기적으로 하는 자기성찰과 목표 조정은 내가 원하는 사람으로 발전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가장 소중한 나를 삶의 과녁으로 삼아라. 가장 귀한 곳에 당신의 귀한 시간을 할애하라. 더 나은 보석이나 더 나은 집이 아니라, 더 나은 자신으로 바꾸기 위해 당신의 삶을 투여하라.”

임 호 ㈜피유란 대표이사, 한국폴리우레탄학회 회장, 공학박사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