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파수꾼] 작업자의 현장 안전 키오스크 운영
[안전파수꾼] 작업자의 현장 안전 키오스크 운영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3.12.19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설렘과 기대로 가득 찬 여행을 위한 필수코스 중 하나가 공항이다. 요즘 공항에 가면 안내 로봇의 다양한 서비스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그중 무인 주문기계인 ‘키오스크’ 사용은 공항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 가까이에서 식당이나 카페 그리고 햄버거를 주문할 때 쉽게 접할 수 있다. 필자는 문득 작업장 휴게실이나 엘리베이터 출입구 등 작업자가 잠시 머무는 장소에서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키오스크를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주된 요인 중 하나가 작업자의 행동이다. 그렇지만 동일한 설비나 상황에서도 작업자마다 위험을 어떻게 지각(知覺)하느냐에 따라 위험관리 방안을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즉 작업자의 안전행동은 개인적 특성과 작업장의 상황요인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의식 개선의 다양한 방법 중 하나가 작업자에 대한 안전교육이다.

사업장에서 시행하는 안전교육의 경우, 교육시간이 많은 조직일수록 그만큼 사람 중심의 안전문화가 정착된 사업장임을 방증한다. 또한, 산업재해로 인한 근로손실 일수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업장 안전교육은 법정 시간에 맞추어 일정한 장소에서 다수가 모여 주입식으로 시행되고 있다. 또한, 일회성에 그쳐 해당 작업에 대한 위험요인 파악과 구체성의 부족 등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다소 부족함을 느끼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 관련하여 필자의 사업장에서는 작업자가 지정된 안전교육장 외에 작업현장 가까이에서 자발적 참여로 다양한 안전서비스를 접할 수 있는 가칭 ‘현장 안전 키오스크’를 개발하여 운영을 앞두고 있다. 이에 안전 도우미 역할을 수행할 키오스크의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다.

작업자의 휴먼에러 예방을 위한 ‘현장 안전 키오스크’는 작업자가 근접할 때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안내 영상과 인사말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누구나 화면을 터치할 수 있게 구성했다. 주요 기능 중 첫 번째는 작업자의 건강정보 측정이다. 키오스크 정면에서 간략한 정보를 입력한 후 맥박과 산소포화도와 혈압 그리고 알코올 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현장에서 동일 작업을 수행하여도 작업자의 신체 리듬은 날마다 다를 수 있기에, 작업 시작 전 또는 종료 후의 건강정보를 수시로 확인하여 작업자 본인의 작업 안전성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다.

두 번째 기능은 작업자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현장 안전교육 항목이다. 신규작업자에게 낯선 설비에 대한 설명과 취급하는 화공물질에 대한 MSDS 정보, 그리고 개인보호구 착용 방법 등 다양한 산업안전 영상을 개별 작업자가 선택하여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안전상식 퀴즈 항목이다. 작업자의 안전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더욱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재미 요소를 추가한 퀴즈를 통해 우수한 점수를 획득한 사용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는 참여형 시스템을 구현했다. 작은 보상이지만 좀 더 안전한 작업자 행동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은 위급상황 시의 안전정보 설명이다. 작업 중 위급하거나 비상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현장을 신속하게 빠져나가는 비상대피로 및 안전에 필요한 안전장구 위치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안전정보 공유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행동심리학자 겔러는 “안전관리는 작업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상향식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몇 가지 콘텐츠로 구성된 현장 안전 키오스크를 운영하는 가장 큰 목적은 안전의식 개선 활동에 작업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아무리 안전한 우수기업의 안전규정이라도 산업현장의 모든 유해·위험요인에 대해 언급할 수는 없다. 따라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규정준수 이상의 더욱 적극적인 작업자의 ‘안전참여 행동’이 요구된다.

아직 현장 안전 키오스크 운영에 대한 효과를 분석할 단계는 아니지만, 최근 많은 사업장에서 스마트 장비를 안전관리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이번 당사의 키오스크 운영이 사업장 작업자의 보람된 하루와 안전한 귀가에 도움이 되길 희망해 본다.

김대성 한국서부발전 산업안전실장, 화공안전기술사·산업안전지도사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