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 탄소중립 의지 ‘순환컵 서비스’
울산시의 탄소중립 의지 ‘순환컵 서비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3.12.13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에 울산시도 같이 뛰어들었다. ‘순환컵(울산컵) 서비스’를 막 시작한 것이다.

울산시에 따르면 순환컵 서비스는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을 사용하고 나서 반납장소에 돌려주면 깨끗이 씻은 뒤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시범 기간은 13일부터 내년 9월 30일까지이고, 시범 업소는 시청사 주변 카페 13곳이다.

요령은 간단하다. 찾아가는 시범 업소(참여 카페)에서 전용 앱 ‘E컵’을 내려받은 후 ‘울산컵’을 선택하면 마시고 싶은 음료를 살 수 있고, 사용하고 난 컵은 해당 업소에 반납만 하면 된다. 울산시는 시범 기간이 끝나는 대로 사업 성과를 분석해서 시청사 주변뿐 아니라 도심 지역에서도 울산컵 참여 카페를 점차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심각한 일회용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순환컵 서비스가 뿌리내리게 되길 기대한다.” 울산시 관계자의 말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거울삼아 지역 기업과 공공기관에서도 순환컵 서비스를 채택하거나 또 다른 방법으로 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울산시의 이 같은 실천적 시책은 최근 ‘일회용 비닐봉지 의무적 사용’에서 한 걸음 물러선 정부의 환경정책과는 사뭇 대조적이어서 눈길을 끈다. 사실 울산시는 지난 1월부터 시청사 외부에서 가지고 오는 일회용 컵의 반입을 금지하는 등 일회용품 줄이기에 앞장서오고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일회용 컵 대체 시스템을 찾기 위해 UNIST와 손잡고 행안부와 과기부가 공동 주관한 ‘과학기술 활용 지역문제 해결사업’ 공모에도 참여해 사업비 6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울산시의 변함없는 탄소중립 실천 의지에 성원의 박수를 보낸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