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대기오염 대응체계 강화 나서
울산시의회, 대기오염 대응체계 강화 나서
  • 정재환
  • 승인 2023.11.28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인섭 시의원, 조례 전부개정안 대표발의… 초미세먼지·오존 경보 개선
울산시의회가 시민건강 보호와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초미세먼지와 오존의 대응체계를 강화하는 조례를 제정한다.

28일 시의회에 따르면 방인섭 의원은 현행 ‘울산시 미세먼지 예보 및 경보에 관한 조례’를 ‘울산시 대기오염 예보 및 경보에 관한 조례’로 조례명을 변경하고, 오존 예보 및 경보 발령 시 대기오염 개선을 위한 상위법령의 조치사항을 시민들이 알기 쉽게 좀 더 세부적으로 보완하기 위해 전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방 의원은 “현행 조례에는 미세먼지를 입자 크기(10㎛ 이하, 2.5㎛ 이하)에 따라 ‘미세먼지(PM-10)’와 ‘미세먼지(PM-2.5)’로만 구분해 상위법령 개정사항이 반영돼 있지 않아서 ‘초미세먼지(PM-2.5)’라는 용어에 익숙한 시민들에게 자칫 혼란을 줄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또 “고농도 오존의 폐해에 대해 민감하게 여기는 시민들의 생각에 맞춰 예?경보 대상을 미세먼지에서 오존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환경정책기본법’,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등 상위법령은 ‘초미세먼지(PM-2.5)’를 따로 규정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사회재난으로 분류된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피해에 대처하고 있다.

오존은 자외선을 차단해 생태계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지만, 대기 중 농도가 높아지면 눈, 코, 호흡기 등을 자극하며 심하면 기관지염, 폐기종, 천식의 악화를 일으키는 인체 유해물질이 된다.

전부개정조례안이 시행되면 울산시장은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오존 예보 시 실외 활동 제한 등 시민행동요령을 시민에게 알리고, 경보를 발령한 때에는 자동차 운행 자제, 주?정차 시 공회전 금지, 오염물질 배출시설의 조업시간 단축 권고 등의 조치를 해야 한다.

방 의원은 “초미세먼지나 오존의 실제 농도 수치보다 시민의 체감도는 훨씬 커서 대기오염의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려는 노력이 아주 중요하다”면서 “이번 조례 전부개정으로 시의 대기오염 예?경보 체계가 개선 보완돼 시민들의 건강 및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울산시의회는 이 조례안을 이번 제242회 정례회 기간 중 환경복지위원회 심사를 거쳐 다음달 15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