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지는 ‘총선시계’… 여전히 ‘안갯속’ 판세
빨라지는 ‘총선시계’… 여전히 ‘안갯속’ 판세
  • 정재환
  • 승인 2023.11.09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내년 22대 총선 누가 뛰나

내년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총선이 5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울산에서도 총선 출마를 노리는 인물들이 하나 둘씩 지역을 누비며 유권자와의 접촉을 늘리고 있다.

아직까지 새로운 인물이 많이 눈에 띄지는 않지만 다음달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출마자들의 움직임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큰 틀에서 보면 국민의힘이 과반을 확보하며 여소야대 정국을 뒤집을 수 있을지, 아니면 2016년(20대), 2020년(21대)에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또다시 승리하며 여소야대 정국을 계속 이어갈지가 주목된다.

울산으로 지역을 축소하면 국민의힘이 지난 지방선거 승리 기세를 몰아 6석 모두를 가져갈 수 있을지, 아니면 민주당이 지난 총선보다 더 많은 의석을 가져갈지가 관심이다.

또한 국민의힘의 경우 현역의원 중 몇 명이 공천을 받을지도 관심이 가는 부분이다.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국민의힘이 5석, 민주당이 1석을 각각 가져갔다.

울산제일일보는 창간 16주년을 맞아 내년 4월 10일에 실시하는 22대 총선 이슈와 총선 출마예상자를 정리했다.

 

◇여당 3선 이상 의원 지역구 출마하나

내년 총선을 앞두고 울산 최대의 관심사는 지역에서 처음으로 배출된 여당 대표인 김기현(남구을) 의원의 거취다.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인요한 위원장이 김기현 지도부와 친윤계 의원의 험지 출마 또는 불출마를 권고한 후 압박 수위를 높혀가고 있는 가운데 교집합에 놓인 김기현 대표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혁신위는 3선 이상 중진 의원의 공천을 금지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방안도 제시했는데, 울산 남구갑에서 내리 3선을 한 이채익 의원의 거취도 관심사다.

그러나 정치적 역량을 무시한 채 일률적인 잣대로 험지 출마 또는 불출마를 강요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당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는데다 두 의원 모두 지역구 지지기반이 탄탄해 거취가 여전히 안갯속이다.

남구갑은 국민의힘의 경우 4선 도전에 나서는 이채익 의원에 맞서 지난 21대 총선에서 공천 경쟁을 벌였던 최건 변호사가 설욕전을 벼르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울산시장에 출마했다 중도포기한 허언욱 전 행정부시장이 출마한다. 김상욱 변호사, 김영중 한국산업인력공단 기획운영이사도 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기준 전 부산지검 검사장도 후보군에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지만 공직선거법 위반 공소시효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손종학 남구갑지역위원장과 이미영 전 울산시의원 등이 공천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남구을은 여당 김기현 의원의 아성에 현재까지 드러내놓고 출마의사를 보인 후보는 없다. 하지만 김 의원이 지역구 출마를 하지 않을 경우 남구갑 출마 후보군으로 분류되던 서동욱 남구청장, 박기성 울산교통방송 사장 등이 출마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복두규 대통령실 인사기획관의 차출설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박성진 남구을지역위원장과 김형근 전 울산시 사회일자리정책특보가 출마 의지를 보이고 있다. 진보당 조남애 남구지역위원장은 후보로 확정됐다.

◇서동욱 남구청장 총선 출마하나

서동욱 청장의 남구지역 총선 출마 여부도 관전포인트다.

서 청장은 최근 언론인터뷰에서 “기회가 된다면 주저하지 않겠지만 지금 출마를 말하기에는 시기상조가 아닌가 싶다”고 밝힌 바 있다. 현역인 김기현 당 대표와 이채익 의원의 거취가 결정되지 않아 말을 아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역정가에서는 ‘3선 구청장’의 막강한 행정력을 바탕으로 폭넓은 지지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서 청장이 실제 등판하게 된다면 강력한 변수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서 청장이 남구갑, 남구을 등 어느 지역구로 출마할지는 예단하기 어렵다.

지역언론에서는 남구갑 출마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지만, 김기현 의원이 지역구 출마를 하지 않을 경우 남구을로 출마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게 지역정가의 분석이다.

서 청장이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총선 120일 전인 12월 12일까지 사퇴해야 하기 때문에, 한 달 뒤에는 출마 여부가 명확하게 드러날 전망이다.

서 청장이 사퇴할 경우 남구는 국회의원, 남구청장 보궐선거에다 자칫 시의원, 구의원 보궐선거까지 선거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는 국민의힘 남구청장 후보는 임현철 울산시 홍보실장, 김동칠 울산시의원, 안수일 울산시의원, 이영해 울산시의원 등이다. 총선 후보군인 박기성 울산교통방송사장이 선회할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에서도 남구갑 및 남구을 총선 후보군들간 조율을 통해 남구청장 후보를 낼 것으로 보인다. 진보당 김진석 후보도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

◇’초선 3인방’ 재선 고지에 오르나

제21대 총선에서 ‘금뱃지’를 단 국민의힘 박성민, 서범수, 권명호 의원은 재선에 도전한다.

친윤 핵심으로 김기현 당 대표와 함께 울산 정치권을 주류로 올리는데 일조해 온 박성민 의원은 김 대표와 마찬가지로 인요한 혁신위의 ‘희생’ 요구 대상자에 해당한다.

다만, 지역 정치권에서는 혁신위의 잣대로 지역의 유력 정치인을 다른 지역으로 내몰면 그나마 대통령실과 소통할 수 있는 인사는 더욱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중구 지역구에서는 박 의원과 함께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김종윤 전 정갑윤국회부의장 보좌관이 벌써부터 국민의힘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정 전 대변인과 김 전 보좌관의 연대설, 정 전 대변인의 울주군 출마 등 선거구도를 놓고 후문들이 무성하다.

민주당에서는 오상택 중구지역위원장이 출마 채비를 갖추고 있고, 박태완 전 중구청장도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진보당은 천병태 전 울산시의원이 출마를 선언했다.

울주군은 국민의힘에선 서범수 의원에 맞서 장능인 미담장학회 이사가 출마 채비를 갖췄다. 장 이사는 지난 9월 대전 유성구 조직위원장 공모에 응했지만, 인선이 보류되면서 지난 21대 총선 출마지인 울주군에 재도전한다. 윤시철 전 울산시의회 의장, 신장열 전 울주군수, 김철준 울산경제일자리진흥원장 등이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서석광 전 울주군 부군수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항소심에서 100만원 이상 벌금형을 선고받아 총선 출마가 불가능하다.

민주당은 이선호 울산시당위원장이 일찌감치 출마를 위한 준비에 들어갔으며,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도 후보로 거론된다.

동구는 국민의힘에선 권명호 현 국회의원과 안효대 울산시 경제부시장, 천기옥 전 울산시의원이, 더불어민주당에선 김태선 동구지역위원장, 김종환 중앙당 탄소중립위원회 정책자문위원, 황명필 전 열린우리당 울산시당위원장 등이 자천타천 출마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노동당 이장우 울산시당위원장과 무소속 백형록 전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을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조선소 하청노동자인 이성호 사회주의정당건설연대 울산지부장도 무소속으로 출마를 선언했다.

◇ 동·북구, 야권 단일화 가능할까

동·북구 지역구에서는 진보후보 단일화를 넘어 민주당-진보진영간 야권 단일화 성사 여부가 선거구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민주당과 진보진영의 표 분산으로 보수진영 후보가 당선된 경험이 있는 만큼 일찌감치 단일화를 위한 물밑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지만, 넘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상황이다.

북구 지역구는 울산 유일의 민주당 현역의원인 이상헌 의원이 3선 도전에 나선다. 이경훈 전 현대차노조 지부장, 박병석 전 울산시의회 의장, 이동권 전 북구청장 등도 자천타천 후보군에 오르내리고 있다.

진보당에서는 윤종오 전 국회의원이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하고 명예회복을 노리고 있다. 정의당 김진영 전 시의원도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 민주노총 등은 조만간 북구총선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진보후보 단일화를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진보당은 동구에 후보를 내지 않는 대신 북구에 당력을 모두 쏟아붓는다는 계획 아래, 민주당과 후보단일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주당은 최근 자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3자대결에서도 자당 후보의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굳이 진보정당과의 단일화를 추진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역이 없는 국민의힘에선 박대동 전 국회의원, 정치락 시의원, 윤두환 울산도시공사 사장 등과 함께, 박천동 북구청장 차출설 등이 나오고 있다. 김광호 서울청장의 출마 가능성도 점쳐진다.

동구의 경우 진보당이 후보를 내지 않기로 방침을 정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민주당과 연대가 형성됐다. 반면 민주노총 울산본부 동구지역총선대책위의 진보단일후보와는 단일화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노동당 또는 무소속 후보와는 정책방향이 선명하게 다를 뿐 아니라 민주당으로서는 단일화로 인한 지지율 상승 폭이 그다지 크지 않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