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도시철도 시대’ 개통을 환영한다
‘울산 도시철도 시대’ 개통을 환영한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3.08.23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에 도시철도가 달릴 수 있을까?’ 이 물음에 기획재정부가 답을 내놓았다. 기재부는 23일 김완섭 기재부 2차관 주재로 ‘제4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울산 도시철도(트램) 1호선 건설사업’을 예비 타당성 재조사 대상에 포함시켰다.

기재부에 따르면 이 사업은 광역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는 울산시에 국내 최초로 수소전기트램 노선을 갖춰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추진되면 도심을 따라 남구 태화강역~신복로터리 10.99㎞ 구간에 15개 정거장이 새로 들어선다.

현시점 기준, 총사업비만 3천297억원에 이르고, 그 재원은 국비 60%, 지방비 40% 비율로 마련된다. 절차가 순조로우면 2026년 착공해 2029년 개통될 예정이다. 한참 먼 훗날 얘기 같아도 지나놓고 보면, 6년이 언제 훌쩍 지나갔느냐는 느낌이 앞설지도 모른다.

예견된 일이었지만, 김두겸 울산시장은 이날 모처럼 밝은 표정으로 기자회견장에 나타났다. 2020년 12월 말 울산시가 기재부에 타당성 재조사를 신청한 지 2년 8개월 만에 성사된 일이니 안 그랬겠는가. 더욱이 김 시장은 울산시민의 염원이 담긴 이 해묵은 숙원 사업이 빛을 볼 수 있도록 그동안 지역 국회의원들을 만나고 중앙정부 청사도 줄기차게 찾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시장은 그동안 겪었던 마음고생도 털어놓았다. “시정을 맡으면서 트램 사업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대규모 예산 투입에 따른 재정 부담, 트램 도입으로 발생하는 추가 비용, 울산의 도로 여건 등 많은 어려움이 예상됐기 때문이다.” 김 시장은 “타당성 재조사 심의를 앞두고 제가 직접 정책성 평가를 발표하면서 평가위원들을 설득했다”는 말도 덧붙였다.

박성민 국회의원(울산 중구)도 이날 벅찬 감회를 보도자료에 담았다. 박 의원은 “기재부를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을 물밑 접촉해 설득 작업을 벌인 노력이 빛을 발한 것 같아 기쁘다”며 “1호선 타당성 통과가 2호선 사업에도 긍정 효과를 가져오도록 애쓰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트램 도입의 기대효과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트램은 현재 운행 중인 ‘동해선 광역전철’과 앞으로 완공될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를 잇게 돼 울산에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시대가 열리게 됐다. 트램과 버스 노선이 간선·지선 체계로 환승이 되면서 울산 곳곳을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하게 될 것이다.”

기재부가 밝힌 대로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은 △교통약자의 접근성 향상과 △교통혼잡비용의 절감 △수소경제의 선도 △탄소중립의 실현이란 희망의 나무를 울산시민들에게 선물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사업 추진 과정에서 나타날지 모르는 암초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시는 ‘돌다리도 두들기며 건너라’는 경구를 가슴 깊이 새겼으면 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