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홍수조절 역량 발휘… 덕동댐 사전방류로 피해 차단
경주시, 홍수조절 역량 발휘… 덕동댐 사전방류로 피해 차단
  • 박대호
  • 승인 2023.08.15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경주시는 덕동댐의 사전 방류 등 선제적 홍수 조절 역량을 발휘해 태풍 피해를 차단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시는 폭우를 대비해 덕동댐 100만t 사전방류로 저수율을 75%로 맞췄으며, 이틀 동안 여수로(저수지 따위에서 물이 일정량을 넘을 때 여분의 물을 빼내기 위해 만든 물길) 방류 없이 내린 비 900만t을 그대로 받아들여 지난 11일 기준 99.2%(3천200만t)의 저수율을 기록했다.

덕동댐은 애초 홍수 조절용이 아닌 용수 전용댐으로 매년 저수율이 90%이상으로 이월돼야 다음해 생활, 농업, 관광용수에 공급에 지장이 없다.

댐건설 당시 100% 만수위를 채우고 여수로를 통해 자연월류 하는 형식의 댐이었으나, 최근 극한호우 등 예기치 못한 기상현상에 대비하기 위해 자체 유동적으로 예비방류를 시행하고 있다.

시는 향후 가을태풍에 대비해 당분간 일일 10~30만t 예비 방류로 저수율을 90% 초반까지 유지해 내년 용수확보에도 힘을 보탤 예정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화랑대기 축구대회 또는 보문관광단지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무더운 여름철 북천둔치 주변이 시원한 친수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류 보문호 관리기관인 농어촌공사와 협의해 당분간 덕동댐의 예비방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대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