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레 큰 위험 초래 하는 ‘뇌졸중’… 건강한 생활습관 중요
갑작스레 큰 위험 초래 하는 ‘뇌졸중’… 건강한 생활습관 중요
  • 최주은
  • 승인 2023.07.31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제일병원 신경과 조용진 전문의
울산제일병원 신경과 전문의 조용진 과장이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울산제일병원 신경과 전문의 조용진 과장이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뇌졸중은 뇌혈류 이상으로 인해 갑작스레 유발된 국소적인 신경학적 결손 증상을 통칭하는 말이다. 뇌졸중은 증상에 대한 용어로서 의학적인 질병으로 칭할 땐 뇌혈관 질환이라고 한다. 한의학적인 표현을 빌려 흔히 중풍(中風)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중풍이라는 말은 좀 더 광의의 표현이다.

뇌졸중은 크게 뇌경색과 뇌출혈로 분류된다. 뇌는 몸 전체에서 무게로는 체중의 2%만 차지하지만 뇌로 가는 혈류량은 심박출량의 15%나 되고, 산소 소모량은 몸 전체 산소 소모량의 20%나 된다. 게다가 뇌는 에너지원으로 포도당만을 사용하므로 에너지 공급이 잠시만 중단돼도 쉽게 괴사가 일어난다. 따라서 뇌혈류의 이상은 뇌손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뇌줄중에 대해 울산제일병원 신경과 전문의 조용진 과장과 알아보자.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하는 뇌졸중

뇌졸중은 뇌 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뇌 부분에 충혈(혈액의 흐름이 늘어나는 것)이나 출혈(혈액이 돌출해 뇌 조직으로 누출)이 발생해 뇌의 산소와 영양 공급이 갑작스럽게 차단되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뇌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뇌졸중으로 인한 장애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뇌졸중의 주요 원인은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고혈압이 있다. 만성적인 고혈압은 혈압이 높아져 뇌 혈관에 부담을 주고 파열할 수 있는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뇌 혈관 질환으로는 동맥경화증, 동정맥 기형 등이 있으며 이러한 질환들은 혈관의 구조를 변형시키고 혈류를 방해하는데 이로 인해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동맥류는 뇌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팽창되는 상태를 가리키며 이러한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할 경우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다.

혈전(응고체) 형성 또한 뇌졸중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혈전은 혈관 내부에서 혈액이 응고돼 혈류를 막는 것으로 뇌 혈관에 혈전이 형성되면 뇌 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차단돼 뇌졸중을 초래할 수 있다.

◇가장 흔한 뇌졸중 증상… 얼굴·팔·다리 마비

뇌졸중은 갑작스러운 뇌 혈관의 문제로 인해 뇌 부분에 충혈이나 출혈이 발생해 뇌의 산소와 영양 공급이 차단되는 상태를 말한다.

뇌졸중은 발생한 부위와 그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은 가능한 빨리 인식해 적절한 응급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장 흔한 뇌졸중 증상은 얼굴, 팔, 다리의 일부 또는 전체에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마비 또는 약화이다.

특히 얼굴의 한쪽 절반이나 입술이 늘어지거나 한쪽 눈꺼풀이 갑자기 내려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한 쪽 팔이나 다리의 감각 상실, 무력함 또는 움직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언어와 말에 문제가 생기는 것도 뇌졸중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이다.

갑작스러운 말 불명확함, 이상한 말을 사용하거나 말이 더뎌질 수 있다.

이해력도 떨어질 수 있으며, 환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사용하거나 대답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뇌졸중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두통, 어지러움, 구토 등과 함께 동반될 수 있다.

환자의 의식에 변화가 나타날 수도 있으며 혼동 상태 또는 정신적인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뇌졸중 발병 즉시 응급 의료 지원 필요

뇌졸중의 치료는 뇌졸중의 종류(허혈성 뇌졸중 또는 출혈성 뇌졸중)와 심각성,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법을 적용한다.

뇌졸중은 긴급한 상태이므로 발병 즉시 응급 의료 지원을 받아야 하며 이후에는 정확한 평가와 적절한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뇌졸중 환자가 응급실에 도착하면 의료진은 즉시 상태를 평가하고 급속한 응급 처치를 시작한다.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혈전이 뇌 혈관을 막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혈전 용해제 약물(트로바나 제, 알테플라제 등)의 사용으로 혈전을 용해시키는 치료가 주로 이뤄진다.

이는 뇌 혈관의 재통과를 도모하고 뇌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출혈성 뇌졸중의 경우에는 출혈 부위를 파악하고 혈압을 조절해 추가적인 출혈을 최소화한다. 뇌졸중 후에는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 계획이 세워진다.

뇌졸중으로 인한 장애를 최소화하고 환자의 기능을 최대한 회복시키기 위해 재활치료가 중요한 부분이 된다.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사용되며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맞게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재활치료는 일상 생활 기능의 개선과 자립을 위해 지속적으로 진행되며 가족의 지원과 협력이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채소, 과일 등으로 뇌졸중 예방

뇌졸중은 심각한 건강 문제로, 발생 시 생명과 건강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졸중의 예방을 위해 다섯 가지 방법들이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첫 번째, 채소, 과일, 영양가 있는 식품, 그리고 고기와 유제품의 적절한 섭취는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와 건강 지방의 섭취를 늘리고 염분과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비만은 뇌졸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을 지향해야 한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걷기, 뛰기, 수영 등)과 근력 운동은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뇌졸중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세 번째, 흡연은 뇌졸중 발생의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이다. 금연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뇌졸중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네 번째, 과도한 음주는 뇌졸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건강한 음주 습관을 유지하고 과음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 번째, 스트레스는 뇌졸중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와 휴식을 취하는 것이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뇌졸중 예방은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차원에서의 노력과 교육이 중요하다.

뇌졸중 예방을 위해 정부와 의료 기관들은 인지도를 높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장려하는 프로그램과 정책을 시행하며 사회적으로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정리=최주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