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서 ‘그린메탄올’ 세계 첫 선박 공급
울산항서 ‘그린메탄올’ 세계 첫 선박 공급
  • 정재환
  • 승인 2023.07.17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친환경 선박연료… 컨테이너 선박 공급·항만서비스 신시장 개척 첫걸음
울산항에서 세계 최초로 그린 메탄올 1천t이 컨테이너 선박에 성공적으로 공급됐다. 사진은 OTK 1부두 그린메탄올 벙커링.
울산항에서 세계 최초로 그린 메탄올 1천t이 컨테이너 선박에 성공적으로 공급됐다. 사진은 OTK 1부두 그린메탄올 벙커링.

울산항에서 세계 최초로 17일 ‘그린 메탄올’ 1천t이 컨테이너 선박에 성공적으로 공급됐다.

이는 해양수산부가 국내 친환경 선박 연료 산업 활성화를 추진중인 ‘항만 내 친환경 선박 연료 실증사업’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신속한 행정절차 처리 및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의 지원에 힘입은 성과다.

울산항만공사(UPA)는 친환경 연료 공급을 위해 해운선사, 조선사, 탱크터미널, 친환경선박연료 제조사, 선박연료공급업체 등과 함께 올해 초부터 협의체(TF)를 구성하고, 국내 법령과 행정절차 이행, 안전사고 예방조치 등을 착실히 준비해 왔다.

‘그린 메탄올’을 연료로 공급받은 선박은 덴마크 ‘에이피 몰러 머스크(A.P. Moller-Maersk)’ 그룹이 현대미포조선에 발주한 2천100TEU급(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 컨테이너 선박이다.

머스크 그룹이 국내 조선소에 건조를 의뢰한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 선박 19척 중 첫 번째로 건조된 선박이다.

이 선박은 18일 오전 울산항을 출발해 수에즈운하,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등을 거쳐 덴마크 코펜하겐까지 총 2만1천500km를 운항하며, 기존 전통연료에 비해 80% 이상 탄소 배출량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 선박에는 지난 16일 울산본항 8부두에서 바이오디젤 1천250t도 국내 최초로 공급됐는데, 이는 폐식용유 약 90만개(가정용 1.8L 기준)를 활용한 규모로, 자원 재활용을 통한 선박연료 공급이라는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모튼 보 크리스찬센 머스크 그룹 에너지 전환 부문 총괄은 “세계 최초로 그린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컨테이너선의 첫 번째 항행을 울산항과 함께하게 돼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이번 여정은 당사의 2040년 온실가스 제로 배출 목표 실현(Net-Zero)을 위한 중요한 과정으로, 앞으로 인도될 대형 메탄올 추진선박 운영을 위한 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머스크 그룹은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목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40년 탄소중립 목표를 자체적으로 설정한 바 있다

김재균 울산항만공사 사장은 “울산항은 연간 약 2억t 수준의 케미컬, 유류를 취급하는 세계 4위의 액체항만이자, 배후에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사인 HD현대그룹이 위치하고 있어 글로벌 친환경에너지 공급망의 중심 역할을 할 최적지”라며 “이번에 세계 최초로 상업 운항용 컨테이너 선박에 그린메탄올과 바이오디젤을 공급한 것은 울산항이 친환경 에너지 선도항만임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지난 7일 국제 해운분야의 2050년 순 탄소 배출량 ‘0’(Net-Zero) 달성 목표를 채택한 만큼, 앞으로 친환경 선박연료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될 전망이다”라며 “친환경 연료 전환이 국내 항만의 경쟁력 강화와 친환경 선박연료라는 수출 신시장 개척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항에서 그린메탄올을 보관·공급한 기업은 오드펠터미널 코리아로 2개 부두, 저장시설은 31만Kl를 갖추고 있으며, 올해 세계 탱크터미널 안전분야에서 최고 등급을 수상한 바 있다.

OCI Global의 경우 세계 최대 그린메탄올 생산기업이다. 이번 그린메탄올의 경우 유기폐기물 등으로부터 생산한 바이오가스로 생산됐으며 미국 휴스턴 생산공장에서 생산 후 울산항에 공급됐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