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잡으려다 얼굴 잡을라
자외선 잡으려다 얼굴 잡을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8.09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성분 접촉성피부염 원인 차단지수 높을수록 조심
피부 자극 줄이려면 일정 주기 여러번 덧발라야 효과

여름은 강한 햇빛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가 필수다. 특히 해변이나 휴양지로 휴가를 떠날 때는 차단제를 반드시 챙겨야 한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제가 모든 이에게 만능은 아니다. 피부가 민감한 사람이나, 자외선 차단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아무 제품이나 쓰기가 어렵다. 또 아기들에게 발라줘야 할 자외선 차단제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편집자 주>

◇화학적 차단제와 물리적 차단제

자외선 차단제는 크게 화학적 차단제(유기 차단제)와 물리적 차단제(무기 차단제)로 나뉜다. 화학적 차단제는 자외선을 오일 등의 화학 성분이 흡수해서 자외선과 피부 접촉을 막지만, 물리적 차단제는 파우더 입자가 자외선을 반사하는 물리적인 차단 기술을 사용한다.

문제는 화학적 차단제에 들어 있는 화학 성분이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이 되는 접촉 자극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이런 접촉 자극은 자외선 차단 지수가 높을수록 더 커진다. 반면 물리적 차단제는 자외선 차단 지수와 접촉 자극 사이의 관여도가 거의 없다.

특히 화학적 차단제에 많이 쓰이는 벤조피렌은 발암 의심 물질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따라서 피부가 민감한 사람이나 화학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어린이나 영유아 등은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을 자제하고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다면 물리적 차단제나 화학적 차단제 모두 전문의와 상의한 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리적 차단제에도 단점은 있다. 화학적 차단제가 부드럽게 피부에 발라지지만, 물리적 차단제는 약간 뻑뻑하게 발려 불편한 느낌을 준다. 또 물리적 차단제는 바른 부위가 회반죽을 바른 것처럼 부자연스럽게 하얘지는 ‘백탁 현상’을 일으키기도 해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다.

◇안심할 수 없다면 직접 만들자

시중에서 구입한 물리적 차단제를 사용하는데도 피부 자극이 나타난다면 직접 만드는 것도 해결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는 다소 번거로울 수 있지만, 그만큼 화장품에 포함된 내용물을 잘 알 수 있어 안심할 수 있고 자신의 피부 민감도에 따라 성분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자외선 차단의 효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UVA와 UVB 등 두 가지 종류의 자외선을 모두 차단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도 뛰어나다.

‘캐모마일 플로랄 워터’와 ‘포도씨 오일’, ‘아보카도 오일’ 등 각종 자연선 오일을 끓여 섞고 티타늄디옥사이드 등의 첨가물을 넣으면 자외선 차단제가 완성된다.

최근에는 각종 생활협동조합(생협)을 중심으로 직접 만든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많다.

◇100% 자극이 없는 차단제는 없다

그러나 물리적 차단제나 직접 만든 차단제라 해서 자극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직접 만든 자외선 차단제에도 티타늄디옥사이드 등의 첨가물이 들어가는 만큼 피부 자극이 없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티타늄디옥사이드는 식약청에서 전체 화장품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25%까지 허용한 비교적 안전한 성분이며, 집에서 직접 만들 때는 1~3% 내외만 섞게 되므로 기존 다른 제품에 비해 안전하다.

또 무조건 자외선차단지수(SPF)가 높으면 좋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자외선차단지수가 높을수록 오랜 시간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것일 뿐이므로 한꺼번에 많이 바르기보다는 일정 주기를 두고 여러 번 덧발라주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의 자외선 세기 정도라면 SPF 지수가 1인 제품이 10분 정도 자외선을 차단해준다고 보면 된다. SPF 지수가 15라면 150분, 30이면 300분으로 계산하면 된다.

◇ 좋은 자외선 차단제의 조건

·넓은 파장영역에서 자외선 차단 효과가 좋아햐 한다.(UVA 및 UVB)

·자외선이나 열에 의해 변성되지 않는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옷이나 피부에 착새 방지)

·자극과 부작용이 없어야 한다.(눈과 피부)

·내수성이 우수해야 한다.

·미용적으로 우수해야 한다.

·발림성이 좋아야 한다.

(도움말 : 코리아나 화장품, 여성환경연대)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