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용종, 별다른 증상 없어…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 중요
대장용종, 별다른 증상 없어…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 중요
  • 최주은
  • 승인 2023.07.03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제일병원 내과 배상문 전문의
울산제일병원 배상문 전문의가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울산제일병원 배상문 전문의가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대장용종은 종양의 한 형태로, 대장 내막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대장용종은 대장의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결장(대장의 마지막 부분)에서 발생한다. 이 종양은 정상 대장 조직에서 비정상적인 세포의 과도한 증식으로 인해 형성되며, 건강한 조직을 침범하고 불규칙하게 성장할 수 있다.

대장용종은 조기에 발견됐을 때는 종양이 양성인 경우가 많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부 대장용종은 악성으로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이러한 대장용종에 대해 울산제일병원 내과 배상문 전문의와 함께 알아보자.

◇대장용종 원인, 가족력·고열량 음식·고단백질 식품 등

대장용종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할 수 있는 암 종양이다.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많은 연구들을 통해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대장용종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먼저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개인의 대장용종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일부 유전자 변이나 돌연변이는 대장 내막의 세포 증식을 조절하는 기능을 방해하고 종양이 형성되기 쉽게 만들 수 있다.

고지방 및 저섬유질의 식단, 적은 과일과 채소의 섭취, 그리고 고열량 음식과 고단백질 식품의 과다 섭취도 대장용종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러한 식습관은 대장 내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해 종양의 발생을 촉진할 수 있다.

다음으로 비만은 만성적인 염증과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해 대장 운동의 감소와 변비 등을 유발해 대장용종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일자리에서의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과 신체 활동 부족도 대장 운동의 감소와 변비를 유발해 대장용종의 발생과 연관돼 있다.

마지막으로 흡연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대장 내막에 유해한 화학물질을 노출시키고 염증을 유발해 대장용종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증상 없는 대장용종, 조기 진단 필요

대장 용종이 있어도 대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대장 검사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용종이 크면 대변에 피가 묻어서 나오거나 혈변, 점액변을 보기도 한다.

매우 드물게 용종이 커서 장을 막거나 변비, 설사, 복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대장용종을 진단하기 위한 주요 방법으로는 대장 내시경 검사가 사용된다.

이 과정에서 내시경을 이용해 대장 내막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종양의 존재 여부, 크기, 위치, 형태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필요한 경우 대장 조직을 채취해 병리학적 검사를 수행해 종양의 성격을 평가한다.

추가적으로 영상학적 검사와 혈액 검사 등도 종양의 존재 여부와 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진단 방법들을 통해 대장용종의 존재와 특성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 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전문가 상담으로 최적의 치료계획 수립 중요

대장용종의 치료 방법은 종양의 크기, 위치, 악성 변화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된다.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완전 절제 수술이다. 대부분의 대장용종은 내시경을 통해 종양을 제거하는 내시경적 절제술이 수행된다. 내시경을 이용해 종양이나 이상 부위를 완전히 제거하고 주변 정상 조직과 함께 절제한다.

이는 종양의 악성 변화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재발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중요한 조치이다.

일부 경우에는 수술 전에 항암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종양이 크거나 악성 변화가 진행된 경우에는 항암 약물을 투여해 종양의 크기를 줄이고 암세포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종양을 수술 전에 축소시켜 수술의 효과를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대장암인 경우에는 추가적인 치료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이는 수술 후에 방사선 치료, 화학요법, 항체요법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방법은 종양의 크기, 악성도, 확산 정도 등을 고려해 개별적으로 결정되며, 종양의 제거와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대장용종의 치료 방법은 종양의 특성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종양의 종류와 진단 결과를 기반으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 최적의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종양의 제거와 환자의 생존율 및 생활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대장용종 예방하기 위한 4가지 방법

대장용종의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주요 방법들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첫째,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고섬유질의 다양한 과일, 채소, 그레인, 영양가 있는 식품을 균형있게 섭취하고, 적절한 양의 유제품과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둘째,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은 대장 운동 감소와 염증을 유발해 대장용종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셋째, 흡연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피해야 한다. 흡연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대장 내막에 유해한 화학 물질을 노출시키고 염증을 유발해 대장용종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넷째, 정기적인 대장 검진을 받아야 한다. 대장 내시경 검사와 같은 검진 방법을 이용해 대장 내부를 확인하고 종양의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를 할 수 있다.

이렇게 조기에 발견되고 적시에 수술적 조치를 취할 경우 치료 가능성이 크며 생존율도 높아진다.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대장암 검진이 중요하며, 이상 증상이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조기 진단을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리=최주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