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민 ‘우리 동네 사업, 우리 손으로’
북구민 ‘우리 동네 사업, 우리 손으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3.06.04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접민주주의의 싹을 울산 북구에서 틔울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감이 살아나고 있다. 북구 관내 8개 동에서 3일부터 열리는 주민총회가 그런 기대를 걸게 한다.

주민총회는 3일 농소3동을 시작으로 송정동, 염포동, 농소2동, 효문동, 양정동, 농소1동, 강동동 순으로 다음 달 22일까지 열린다. 이들 8개 동의 주민총회가 겨냥하는 것은 ‘내년도(2024년도) 마을 자치계획 결정’이다.

주민자치회 추진 경과보고, 분과별 의제 발표, 주민투표 순서로 진행되는 주민총회에서는 주민이 직접 발굴·제안한 마을 자치계획을 공유하고 그 가운데 실천 가능한 계획을 주민투표로 결정한다. 현장에서 하는 투표는 찬반 투표나 선호도 투표 두 가지로 나뉜다. 그야말로 민주주의를 직접 체험하는 것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대통령선거나 전국동시 지방선거에서나 볼 수 있었던 사전투표도 선보인다. 사전투표는 현장투표소로 나가 할 수도 있고 동별 온라인으로 할 수도 있다. 대선이나 지선과 다른 점은 온라인 투표가 가능하다는 점일 것이다. 어쨌거나 의사결정에 더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게 하겠다는 배려의 산물임은 분명해 보인다.

주민투표는 그 동에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결정된 자치계획은 동별로 구체적 실행방안에 대한 논의를 거친 뒤 내년도 주민자치회 자치계획사업으로 추진된다고 한다.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주인이 되어 권한을 행사하는 직접민주주의 실천에 앞장서주시길 기대합니다.” 박천동 북구청장의 말이다. 북구에서 틔운 직접민주주의의 싹이 다른 자치구·군에서도 탐스러운 꽃으로 피어나기를 기대해 본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