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A-칠레 ‘그린수소 물류허브 사업’ 협력 방안 논의
UPA-칠레 ‘그린수소 물류허브 사업’ 협력 방안 논의
  • 정재환
  • 승인 2023.04.25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부 장관 일행 UPA 방문… 칠레 에너지2050 정책 접점 제시·울산항 경쟁력 확인
25일 그린수소 물류허브 사업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UPA를 방문한 칠레 에너지부 장관 일행이 울산항마린센터 로비에서 UPA 임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5일 그린수소 물류허브 사업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UPA를 방문한 칠레 에너지부 장관 일행이 울산항마린센터 로비에서 UPA 임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항만공사(UPA)가 칠레와 ‘그린수소 물류허브 사업’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UPA 김재균 사장은 25일 울산항마린센터 대회의실에서 칠레 에너지부 디에고 패도우 장관을 접견하고 ‘울산항 그린수소 물류허브사업’과 관련해 상호협력 및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UPA는 지난해 11월 마티아스 프랑케 주한칠레 대사가 울산항을 방문한 뒤 칠레 측과 그린수소 사업 관련 논의를 이어왔다.

그 결과 ‘칠레 그린수소 국가전략’을 수립한 칠레 에너지부 장관이 직접 UPA를 방문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게 된 것이다.

이 자리에서 UPA 김 사장은 “울산항은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해 선도적으로 그린수소·암모니아 취급 인프라 구축과 활성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디에고 패도우 장관은 칠레의 에너지2050(Energia 2050) 정책과의 접점을 제시하며 울산항과 칠레 간 협력 필요성에 대한 깊은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디에고 패도우 칠레 에너지부 장관 일행은 울산북신항 1단계 건설현장을 방문해 청정에너지 거점 항만으로서 울산항의 경쟁력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UPA 김 사장은 “칠레 에너지부 장관 일행의 방문으로 울산항 그린수소 물류허브 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 울산항과 칠레 간 그린수소 밸류체인 형성을 위해 국제적 협력관계를 긴밀히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울산항 그린수소 물류허브 사업은 울산북신항 일대를 그린수소 수입을 위한 대규모 탱크터미널을 조성하는 것이다.

북신항 1단계 사업(5만t급 1선석, 159만천㎥)은 현재 79%의 진행율을 보이며 올연말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북신항 2단계 사업(5만t급 1선석, 2만t급 1선석 19만㎥)은 착공 시기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