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발전 대안 없으면 군부대 이전 반대”
“청량발전 대안 없으면 군부대 이전 반대”
  • 김원경
  • 승인 2023.04.16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동군부대 이전 주민설명회
- 양동마을 이주·그린벨트 해제
- 지역발전 인센티브 제공 촉구
- 市 “주민의견 반영 행정력 집중”
지난 14일 울주군 청량읍행정복지센터에는 공진혁 시의원, 이상걸 군의원, 울산시 관계자와 주민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옥동 군부대 대체시설 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 설명회’가 개최됐다.
지난 14일 울주군 청량읍행정복지센터에는 공진혁 시의원, 이상걸 군의원, 울산시 관계자와 주민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옥동 군부대 대체시설 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 설명회’가 개최됐다.

울산시가 옥동 군부대 이전을 위한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착수한 가운데 울주군 청량읍 주민들의 반발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울주군 청량읍 주민들과 양동마을 주민 20여명은 지난 14일 청량읍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집회를 열고 ‘양동마을’ 이주와 함께 GB(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청량읍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없이는 옥동 군부대 이전을 결사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동마을 이민우(73) 이장은 “양동마을에는 회야정수장, 회야댐, 예비군 중대 등 각종 기피시설에 동해선 철도, 울산부산고속도로까지 관통하며 마을을 다 갈라놔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면서 “시는 군부대를 이전하고 싶으면 그린벨트해제 등 청량 발전 대안을 확실하게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은 청량읍행정복지센터에서 울산시의 ‘옥동 군부대 대체시설 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 설명회’ 개최가 예정돼 있었는데, 주민들의 반대 집회와 설명회 참석 거부로 행사는 20여분 지연되기도 했다.

주민들의 반대는 ‘주민 설명회’ 자리에서도 이어졌다.

군부대 이전부지 100m 거리에 거주한다는 양동마을 한 주민은 “집 앞에 군부대가 들어서면 총 소음 등 불편이 불 보듯 뻔한데 인근 주민과 협의도 한번 없었다”면서 “군부대 앞엔 절대 사람이 못산다. 마을을 이주시켜 달라”고 호소했다.

부녀회장 박윤연(50·여) 씨는 “아침만 되면 회야정수장 소음에 염소 냄새로 창문도 못 열고 산다”며 “정수장이 들어올 때도 주민 혜택은 없었고 재산상 불이익만 발생했다. 양동마을이 울산시민을 위해 모든 걸 희생해온 만큼 이번에는 확실하게 보상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촌마을 한 주민은 “지금도 3대대 사격소음 공해에 시달리고 있다”며 “도심 발전위해 이전을 한다면, 반대로 청량읍 여론은 어떤지 찬반 투표라도 해달라. 혹시 지금이라도 청량읍 이전 철회는 가능한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울산시는 청량읍 이전 철회는 어렵다면서도 이번 사업에 주민 의견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또 소음 발생 우려와 이주, GB해제 등 주민의견과 관련해 “사격 소음은 실내방음사격장 건립으로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면서 “경로당과 마을회관, 복합문화회관 건립과 GB해제 요청 등에 시장님도 공감하고 계신다. GB 해제는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며, 아직 구체적으로 위치는 말못해도 공동주택 건립과 산단 조성 협의도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옥동 군부대 대체 시설은 울주군 청량읍 동천리 196-1번지 일원 17만4천171㎡에 병영생활관, 실내방음사격장, 실내체육관, 탄약고, 병역막사, 초소 등 건물 60개 동에 공작물 16식, 훈련장 3식이 건립된다.

다음달 4일까지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한 주민공람이 진행된다.

시는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협의 완료와 본안 작성 후 국방부 사업계획서 및 실시계획 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5년 상반기 착공, 2026년 12월 공사 완료 후 2027년 상반기까지 울산시 기부 재산과 국방부 잉여재산 소유권 이전 절차를 모두 마친다는 계획이다. 김원경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