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치매안심센터 이전 대책 마련해야”
“울주치매안심센터 이전 대책 마련해야”
  • 김원경
  • 승인 2023.04.09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미경 의원 서면질문… 郡 “중·장기적 관점에서 고려”
울산시 울주군 웅촌면에 위치한 울주치매안심센터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이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울주군의회 노미경(사진) 의원은 9일 울주군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외곽지역에 위치해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주치매안심센터를 대중교통 접근이 용이한 지역으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의원은 “지난해 울주군 내 60세 이상 인구는 5만5천852명으로 군 전체 인구의 20%를 넘었으며, 이중 추정 치매환자 수는 3천670명으로 치매유병률(6.6%)이 울산 전체 평균치를 상회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지역 내 60세 이상 인구가 매년 3천명 이상 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치매환자 수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며 “치매가 가정 문제를 넘어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 만큼 관련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노 의원은 외곽지역에 위치해 시설 이용에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울주치매안심센터 이전 대책 마련을 주문하고,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치매 관련 지원계획을 물었다.

울주군은 답변을 통해 “울주치매안심센터는 국비 등 13억5천만원을 투입, 2018년 5월 30일 개소해 운영 중이다”며 “지원된 국비예산 금액과 행정의 신뢰성 등의 문제로 교통이 편리한 지역으로의 센터 이전은 단기간 힘든 실정으로 면밀한 검토를 거쳐 중·장기적 관점에서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치매 관련 지원계획에 대해서는 “조기에 발견할 경우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치 또는 중증 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관련 프로그램 참여률을 높여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무료 셔틀버스 운영, 찾아가는 치매 전담팀, 치매안심마을, 경로당 치매 예방교실, 치매가족교실, 조호물품 자택 배달 서비스 등의 관련 프로그램을 연차적으로 확대해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원경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