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감 선거 코앞… 진흙탕 싸움 가열
울산교육감 선거 코앞… 진흙탕 싸움 가열
  • 김지은
  • 승인 2023.04.03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홍 “여론조사 꼼수… 폭력 등 전과 3범”
천창수 “민주화운동 관련 명예회복 된 내용”
4·5 울산시교육감 보궐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보수 성향 김주홍, 진보 성향 천창수(가나다순) 후보 간 네거티브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김주홍 후보는 3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30여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하고 교육행정을 이끌어 본 진정한 교육과 교육행정의 전문가”라고 소개하면서 “무너진 공교육을 바로잡고 새로운 울산교육을 위해 투표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그는 “교육감은 학교선생님을 뽑는 선거가 아니다. 울산교육 행정의 수장을 뽑는 선거다”라며 “학교현장에는 노동운동 전문가 사상교육 전문가가 필요없다”며 상대 후보인 천창수 후보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김 후보는 “교육감 자리는 부부가 세습하다시피 주고받는 가벼운 자리가 아니다”라며 “돌아가신 부인 명성 뒤에 숨어서 자신의 이름과 정책을 제대로 알리지 못하는 후보에게 무엇을 기대하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상황도 수치도 의미가 없는 40일이나 지난 여론조사 결과에 매달려 지지율 1위를 주장하는 ‘꼼수’ 밖에 모르는 후보가 무엇을 할 수 있겠냐”며 “폭력 등 전과 3범이 학교폭력 해결이 가능하다고 보는가, 학교 현장에는 노동운동·사상교육전문가가 필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교를 투쟁 현장으로, 우리 아이들을 노동자로 취급하는 교육감에게 울산교육을 맡길 수 없다”고 했다.

김 후보 측은 최근 천 후보의 국가보안법·폭력 등의 전과를 겨냥해 ‘전과 3범에게 우리 아이를 맡길 수 없습니다’라고 적힌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다. 천 후보가 1989년 국가보안법·노동쟁의조정법 위반으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과 2001년 업무방해·폭력행위처벌법 위반으로 벌금형을 선고받은 것을 겨냥한 것이다.

이에 천 후보 측은 상대 후보가 공격하고 있는 전과 기록에 대해 “천 후보의 전과는 모두 민주화운동과 관련된 것으로 이미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에서 인정을 받은 내용”이라고 밝힌 바 있다.

울산지역 민주화운동 관련자들도 같은 날 마련한 기자회견에서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당당한 교육감이 되려면 당장 흑색선전을 멈춰야 한다. 우리가 민주화운동에 나섰던 이유는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한 권위주의적 통치에 항거하기 위해서였다”고 반박했다.

두 후보는 최근 열린 TV 토론회에서는 서로의 교육 정책 방향과 발언 등에 문제를 제기하며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지난달 30일 열린 토론회에서 김 후보는 시작 발언에서부터 “학교 교육이 무너지고 아이들은 사교육에 내몰렸는데 이념 편향 교육·하향 평준화 교육이 울산교육의 현실”이라고 운을 띄운 뒤 “울산교육감 자리를 부부간에 세습하려는 후보가 있는데 교육감 자리가 한 집안의 전유물인가”라며 천 후보를 압박했다.

이어진 상호 토론에서는 천 후보가 김 후보의 “울산교육이 무너졌다” 발언을 문제 삼으며 설명을 요구했다.

천 후보는 “김 후보는 울산교육이 무너졌다고 하는데, 노옥희 교육감 취임 이후 울산교육청 청렴도는 2위를 기록했고 학부모 부담 경비도 획기적으로 줄었다”며 “공교육이 이렇게 강화되고 있는데 왜 무너졌다고 주장하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는 “공교육이 무너졌다고 하는 것은 사교육 시장이 커졌다는 게 그 증거”라며 “강변을 할 게 아니고 비판을 수용하고 원인을 치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맞받아치기도 했다.

이날 김 후보는 천 후보가 노 교육감의 배우자라는 점과 관련해 공세를 벌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천 후보는 “자꾸 노 교육감 뒤에 숨는다고 하는데 노 교육감과는 40년 평생 친구이자 동지였고, 생각과 철학과 삶이 같았다. 시민들도 노 교육감의 교육 정책이 계속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노옥희 교육감의 갑작스런 별세에 따라 치러지는 이번 울산교육감 보궐선거는 보수단일 후보인 김주홍 후보와 노 전 교육감의 남편인 천창수 후보 간 맞대결로 치러진다.

김지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