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연대, 울산의대 완전한 지역환원 촉구
건강연대, 울산의대 완전한 지역환원 촉구
  • 김지은
  • 승인 2023.03.08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과 4학년·기초의학교실·의과대학원까지 다 내려와야… 계획 수립 후 공개하라”
울산건강연대가 8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대 의대의 완전한 울산 환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울산건강연대가 8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대 의대의 완전한 울산 환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울산건강연대가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의 완전한 울산 환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울산건강연대는 8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대 의대는 형식적인 이전이 아닌 본과 4학년, 기초의학교실, 의과대학원까지 다 내려오는 완전한 이전 계획을 수립해 시민에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건강연대에 따르면 1987년 문교부는 지역간 의료불균형을 해소하고 의료취약지인 울산의 낙후된 의료수준 향상을 위해 울산대학교에 의과대학 신설을 허가했지만, 울산의대는 설립과 동시에 서울로 갔다.

현대그룹은 울산의대생들의 교육과 수련을 위한 부속병원을 울산에 짓지않고 1989년에 서울중앙병원(현 서울아산병원)을 지었다. 2017년 울산대병원이 울산대의대 부속병원으로 지정됐지만 울산의대생의 교육과 수련은 지금도 서울아산병원에서 대부분 이뤄지고 있다.

건강연대는 “울산대 의대가 불법적으로 서울에서 운영돼 온 34년 동안 울산은 수련의 부족, 의료인력 부족, 기초의학 연구 부재 등의 문제점을 안게 됐다”며 “이는 울산의 의료 수준 낙후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울산의 인구 천명당 의사 수는 1.5명(2019년)으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경북, 세종시와 함께 최하위권이다. 2021년 기준 인구 10만명당 종합병원 의사 수는 58.6명, 종합병원 전문의 수는 46명으로 7개 특·광역시 평균 각 100.3명, 68.1명에 견줘 현저히 부족하다는 게 건강연대의 설명이다.

이 단체는 “2021년 교육부는 울산대 의대에 ‘모든 이론 수업을 의대 인가를 받은 시설에서 운영할 것’과 ‘이론·실습 병행 과목은 의대 내 실습실이나 통학 가능 거리의 부속·협력 병원이 우선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교육할 것’ 등 불법 사항 시정 명령을 내렸다”며 “그러나 울산대 의대는 2025년부터 본과 이론 교육을 울산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만 할 뿐 이론과 실습 병행 과목은 어떻게 할 것인지, 임상 실습 교육은 어디서 이뤄지는지 등에 대한 내용은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울산대 의대는 제대로 된 지역 환원을 준비하기는커녕 본과 이론 교육을 울산에서 진행하는 것으로서 책임을 다한 것처럼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울산의 열악한 의료 인프라를 초래한 편법 운영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울산대병원에서 교육과 연구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시설과 인력을 확보하라고 울산공업학원재단과 울산의대에 촉구했다.

이에 대해 울산대 관계자는 “2025년 개소 목표로 대학병원 인근인 한마음회관을 리모델링하기 위해 사전 점검을 통한 실시설계 등 울산의대 이전 작업을 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지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