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국립대에 반도체 공동연구소 들어선다
비수도권 국립대에 반도체 공동연구소 들어선다
  • 김지은
  • 승인 2023.03.06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공모… 올해 27억 들여 권역별 4곳 설립 추진
정부가 비수도권 국립대에 반도체 교육·연구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공동연구소 설립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권역별 반도체 공동연구소 지정·운영을 위한 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권역별 반도체 공동연구소는 반도체 직접 제작을 위한 실습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훈련 제공, 반도체 인재를 양성해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7월 정부가 발표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 방안’의 후속 조치다.

교육부는 이번 사업으로 Ⅰ권역(전남, 전북, 광주), Ⅱ권역(경남, 제주, 부산, 울산), Ⅲ권역(경북, 강원, 대구), Ⅳ권역(충남, 충북, 대전)에 1개소씩 총 4곳의 반도체 공동연구소를 설립할 계획이다.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가 협업 파트너로 참여한다. 1988년부터 운영된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는 30여 년의 운영 비결을 바탕으로 권역별 반도체 공동연구소에 장비 선정과 설치, 인력 훈련, 실습 기회 등 연구소 운영·관리 방법을 공유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올해 27억원을 들여 권역별 반도체 공동연구소 설계에 착수한다.

2025년까지 공사를 마치고 건립 이후 산·학 공동 활용 등을 전제로 필수 장비를 지원한다는 것이 목표다.

공모에 참여하려는 국립대는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 27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사업 선정 심사위원회는 1차 서면 평가, 2차 현장 평가를 거쳐 5월께 지원 대학을 선정한다.

교육부는 이번 사업으로 반도체 전공 학생의 수도권 집중과 중소 반도체업체의 인력 부족 현상을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국립대학 권역별 반도체공동연구소 지정·운영으로 교육부의 핵심 업무인 반도체를 비롯한 첨단분야 인재양성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지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