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에너지 재난지원금 지원해야”
“전국민 에너지 재난지원금 지원해야”
  • 정재환
  • 승인 2023.01.26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울산시당, 한시적 10만원 지급·에너지재벌 횡재세 도입 촉구

진보당 울산시당이 전국민 에너지 재난지원금 10만원을 한시적으로 지급할 것을 촉구했다.

진보당 시당은 26일 논평에서 “이번 설의 최대 화두는 ‘난방비 폭탄’이었다”며 “윤석열 정부가 서민들의 어려움에는 아랑곳없이 가스요금을 인상해 최근 1년새 도시가스 요금 36.2%, 난방 요금은 34% 급등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 여파로 전국 거의 모든 세대는 설 연휴 직전 2~3배 가까이 오른 난방비 폭탄 명세서를 받았다”며 “그럼에도 윤 정부는 전 정부 탓만 하며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진보당 시당은 “지금 에너지 재벌(SK, GS, 포스코, 삼천리 등)은 ‘역대급 돈잔치’를 벌이고 있다. 에너지 재벌들은 LNG를 우크라이나 전쟁 전에 ‘직수입’으로 싸게 사서, 전쟁 후 가격이 급등하자 비싸게 팔며 폭리를 취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진보당 시당은 “(에너지 재벌이) 성과급 1천%라는 어마어마한 돈잔치까지 벌였다. 가만히 앉아 ‘떼돈’을 벌어들인 재벌은 그대로 두고, 국민에게만 고통을 전가하는 것은 공정도, 상식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진보당 시당은 “한파에 고통받고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에너지바우처’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 또한, 에너지 위기 상황에서 폭리를 취하며 ‘횡재’한 에너지 재벌에게 ‘횡재세’를 도입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또 “서민들의 에너지복지기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동시에 ‘난방비 폭탄’에 고통받는 국민을 위해 ‘전국민 에너지 재난지원금 10만원’을 한시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구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