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A, 수소에너지 국제 협력관계 구축 앞장
UPA, 수소에너지 국제 협력관계 구축 앞장
  • 김지은
  • 승인 2022.12.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수소산업 교류 온라인 세미나’서 울산항 그린수소 물류허브 발표
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김재균)가 수소에너지 국제 협력관계 구축의 선봉장으로 나섰다.

울산항만공사는 지난 16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2 국제 수소 산업 교류 온라인 세미나’에서 한국 측 연사로 참가해 ‘울산항 그린 수소 물류 허브 사업’을 발표하며 수소에너지 국제 협력관계 구축에 나섰다고 19일 밝혔다.

‘2022 국제 수소 산업 교류 온라인 세미나’는 스페인 빌바오 항만이 주관하는 인터포트 프로젝트(Interport Project)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인터포트 프로젝트는 수소관련 기관, 기업, 유관단체가 국제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채널을 구축하는 것으로 첫 세미나인 올해는 한국과 스페인 바스크 지역의 주요 수소 관련 기관이 참가했다.

한국에서는 울산항만공사가 수소융합얼라이언스 김성복 단장, 전북대학교 이중희 교수와 함께 연사로 나섰다.

UPA는 이날 발표에서 울산항 그린 수소 물류 허브 육성 사업을 소개하며 정부의 탄소중립 전략에 따라 해외 그린 수소 수입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수소 수입 사업화를 위한 울산항의 경쟁력을 홍보했다.

세미나에는 효성중공업, 강원테크노파크, 충북테크노파크, H2meet, 엔라이튼 주식회사, Panasia, Petronor, H2M, 바스크 수소 협회, 안달루시아 수소 협회, 카나리제도 해양플랫폼, 바스크 경쟁력 연구소 등이 참석해 수소 산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UPA 김재균 사장은 “이번 온라인 세미나가 한국 및 스페인 내 수소 전문 기업과의 네트워크 구축 계기가 되기를 원하고, 앞으로도 수소에너지 전환 촉진을 위한 국제 협력 관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UPA는 ‘에너지 물류를 선도하는 에코 스마트 항만’이라는 비전 아래 2030년을 목표로 울산항 내 해외 그린 수소 물류거점인 그린 수소 탱크 터미널을 조성하고 초기 해외 그린 수소 물동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동북아 에너지 물류항만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밸류체인 중 ‘저장’에 해당하는 그린 수소 수입·공급 거점 구축 사업지는 울산항 내 북신항 3선석 (5만 DWT 270m 2선석, 2만 DWT 210m 1선석/배후부지 349천㎡)으로 예정돼 있다. 지난해 1월부터 총 사업비 약 900억 원을 투입해 5만 DWT 1개 선석을 구축하고 있다. 김지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