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수석 민정 이종찬·인재과학 이주호
靑수석 민정 이종찬·인재과학 이주호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2.04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르면 오늘 발표… “외교안보 김병국 유력”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청와대 수석 인사결과를 이르면 5일 앞당겨 발표할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이 당선인의 한 핵심 측근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애초 설 연휴 직후인 10일께 수석 명단을 발표키로 했으나 산하 비서관 및 행정관 인선을 위해서는 서두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내일(4일)은 물리적으로 어렵고 모레(5일)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현재 민정수석에는 지난 대선 때 이른바 `BBK 의혹’ 대처에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진 이종찬 전 서울고검장, 인재과학문화수석에는 새 정부 교육정책을 주도하고 있는 이주호 의원이 사실상 내정된 상태다.

국정기획수석에는 정부조직 개편작업을 주도한 박재완 의원의 발탁이 유력하지만 `인선조합’에 따라서는 사회정책수석을 맡게 될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한 측근은 전했다.

정무수석에는 인수위 정무분과 자문위원인 윤원중 전 의원이 주로 거론돼 온 가운데 KBS 이사 출신인 김인규 비서실 언론보좌역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수석에는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위원인 곽승준 고려대 교수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나 기획재정부 등 경제부처 차관급으로 기용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 경우 그동안 거론되지 않았던 외부인사가 경제수석에 발탁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안보수석에는 인촌(仁村) 김성수 선생의 손자로 동아시아연구원 원장인 김병국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며, 사회정책과학수석에는 김성이 이화여대 교수 등이 물망에 올라있으나 전혀 새로운 인물이 발탁될 수도 있다는 게 측근들의 설명이다. 사회정책 수석에는 여성 기용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 연합뉴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