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 노동복지기금 조성 조례안 ‘제동’
울산 동구, 노동복지기금 조성 조례안 ‘제동’
  • 정세영
  • 승인 2022.10.03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의회, 재원 마련 부족 이유 전원 반대로 부결… 김종훈 청장 “무책임한 정치적 판단” 유감 표시
울산동구의회가 김종훈 구청장의 1호 공약인 ‘노동복지기금 조성사업’ 관련 조례안에 제동을 걸었다. 재원 마련 방안이 부족하다는 이유인데, 김 구청장은 무책임한 정치적 판단이라며 전원 반대 입장에 선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3일 동구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열린 제208회 제1차 정례회에서 ‘노동복지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을 부결했다.

조례안은 의원 7명 중 국민의힘 4명이 반대했고, 나머지 의원 3명은 토론에는 참석했으나 투표에는 불참했다.

반대한 의원들은 조례 취지는 공감하나 재원 마련 방안과 사용계획이 미흡하다며 부결 이유를 밝혔다.

박은심 의원은 “지방자치단체가 기금 조성 시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주민 수와 재정자립도”라며 “동구는 올해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립도가 18.6%, 1차 추경기준 재정자립도가 16%에 불과해 구비로 한 해 25억원을 출연하는 것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동자뿐 아니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함께 아우를 수 있는 방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노동복지기금은 진보당 소속 전국 유일 자치단체장인 김종훈 동구청장의 1호 결재사업이다. 조선업 불황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노동자의 생활권 보장을 목표로 한다.

2023년부터 2026년까지 노동복지기금 총 300억원 중 100억은 매년 25억원씩 구비로 출자하고, 나머지는 지역기업체·노동조합·정부·울산시 등이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해 출연금을 지원받는 방식으로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었다.

동구는 지역의 주력산업인 조선업 경기에 따라 주민의 삶의 질이 직결돼 온 만큼 이번 노동기금 조성 사업 통과 여부에 각계의 관심이 쏠리기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조례안 부결과 관련해 즉각 입장문을 내고 무책임한 정치적 판단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김 구청장은 “노동복지기금 조성과 운용은 선거 과정에서부터 주민에게 약속했던 핵심약속이자 당선 이후 의지를 담아 진행한 ‘제1호 공약’이었다”며 “그간 각 정당과 의원들에게 조례안에 대한 설명과 호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심의와 토론 없이 단 한 차례의 논의로 부결시킨 것은 너무나 무책임한 정치적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 의원들의 이러한 행태는 주민과 노동자들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것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으며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또 김 구청장은 “비록 노동복지기금 조례안이 부결됐지만 앞으로 멈추지 않고 노동복지기금 조성이 취지에 맞게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구청장은 4일 오전 동구청 3층 프레스센터에서 노동복지기금 조례안 부결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추가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정세영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