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탈핵단체 “월성 2호기 폐쇄, 신고리 3·4호기 안전설비 보강하라”
울산탈핵단체 “월성 2호기 폐쇄, 신고리 3·4호기 안전설비 보강하라”
  • 성봉석
  • 승인 2022.06.15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 규탄 성명… 원안위에 시민안전 심의 촉구도
울산탈핵단체가 가동 중단 중인 월성2호기와 설계온도 상향을 추진 중인 신고리3·4호기에 대해 안전 문제를 제기하며 잇따라 규탄하고 나섰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5일 성명서를 내고 “한수원은 방사능과 중수 누출 반복하는 월성핵발전소 폐쇄하라”며 “안전설비 보강 없는 신고리 3·4호기 설계변경 용납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공동행동에 따르면 월성2호기는 지난해 12월 10일 계획예방정비에 착수한 후 7개월째 가동을 중단하고 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1월 30일까지 50일간의 정비를 마치고 가동했어야 하지만 정비 중에 원자로와 증기발생기 중수(냉각재) 누출 사고 등이 발생해 현재 멈춰 서있다.

공동행동은 “월성핵발전소는 사용후핵연료 수조 등의 시설에서도 방사성 물질이 누출돼 주민건강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월성2호기는 1997년 7월부터 가동한 노후핵발전소”라며 “월성핵발전소 반경 30㎞ 이내에는 울산시민 100만명 이상이 살고 있다. 한수원은 방사능 누출과 잦은 고장으로 사고 위험 높은 월성2호기를 즉각 폐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한수원은 신고리3·4호기 열교환기 교체 또는 설비 보강을 실시해야 한다”며 “설비 교체나 보강이 없다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수원의 운영변경 허가를 불허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앞서 원안위는 지난달 27일 제158회 회의를 열고 ‘신고리3·4호기 최종열제거원 설계온도 상향을 위한 운영 변경허가(안)’을 심의했으나 설계온도 상승에 따른 원전의 안전여유도 확보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고 판단해 추후 재상정해 다시 논의키로 했다.

공동행동은 “원안위가 울산시민의 안전을 중심에 두고 신고리3·4호기 운영변경안 심의에 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