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야권 동·북구청장 단일화, 울산 지방선거 변수로
범야권 동·북구청장 단일화, 울산 지방선거 변수로
  • 정재환
  • 승인 2022.05.16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여론조사 우위에 민주당·진보정당 위기감 고조… ‘빅텐트’ 요구 잇따라
16일 울산 시민환경단체들 동구청장, 북구청장 후보 단일화를 촉구했다. 

6·1 지방선거를 보름 앞두고 범야권 동·북구청장 단일화가 울산 선거판세의 새로운 변수로 부상했다.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가 야당과 진보정당을 아우르는 ‘빅텐트’에 공을 들이고 있는 가운데 동구·북구청장 후보 단일화를 시작으로 여권에 맞서야 한다는 주문들이 터져나오고 있다.

이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이 울산시장과 5개 구·군단체장 선거에서 상당한 격차로 앞서나가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보수를 제외한 모든 세력이 힘을 합쳐야 한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이다.

16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윤종오 전 북구청장이 지난 12일 동구·북구청장 선거에서 민주당과 진보정당 간 후보 단일화를 촉구하면서 ‘범야권 빅텐트’에 불을 지폈다.

또 이날 울산 시민환경단체들이 “진보진영이 서로 비난과 대립만 하고 있다면 울산은 보수진영에 의해 과거로 회귀하게 되고 우리는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며 후보 단일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먼저 단일화 협상 테이블을 만들고 진보정당 후보도 아무 조건없이 단일화 테이블에 앉기를 주문하며, 후보 단일화를 위한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음을 주지시켰다.

이같은 요구는 최근 지역언론의 두 차례 여론조사 결과 울산시장과 중·남구청장, 울주군수 등 국민의힘과 민주당 양자구도로 치러지는 선거는 물론, 진보정당 후보 포함 3자구도로 치러지는 동구·북구청장 선거도 국민의힘 후보가 이기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게다가 동구의 경우 앞선 총선에서도 민주당과 진보당 등 야권후보가 더 많은 득표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되는 등 야권 분열로 실패한 사례들이 적지 않다.

민주당과 진보정당간의 후보 단일화는 국민의힘의 기초단체장 ‘싹쓸이’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인식하지만, 현재로선 쉽지만은 않다는 분석이다.

선거전 이미 정의당과 진보당간 후보 단일화를 통해 동구 김종훈(진보당), 북구 김진영(정의당) 후보를 확정하고 후보 등록까지 마친 상태에서 추가적인 민주당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은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현실론 때문이다.

그러나 송철호 후보는 진보 진영의 노동자 표심을 흡수하기 위해 빅텐트를 치기 위한 시도를 해오고 있다.

송 후보는 이날 “민주당을 비롯한 진보 정당이 모두 단일화돼 범민주 연합 정부를 세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주어졌다”며 “(진보정당에) 이를 제안하고 있고, 그것이 성공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국민의힘에 맞설 세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송 후보는 “범민주 연합 정부 추진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뿐이지 구체적인 내용은 당사자간, 정당간의 몫”이라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권 북구청장 후보도 “기본적으로 단일화에 찬성한다”면서 “동구와 북구를 묶어서 같이 가는 방법이 최선이나 조율이 안되는 곳은 포기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진보정당들은 민주당의 양보가 일정 부분 담보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진영 정의당 북구청장 후보는 “노동자들이 일궈놓은 곳이 동구와 북구”라며 “민주당이 개혁세력이라면 후보의 결단을 기다리지 말고 크게 단일화 창구를 일원화해서 민주노총과 이야기하면 된다. 문재인 찬스로 점령한 지역(동구 북구)을 비켜주지 않는 단일화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김종훈 진보당 동구청장 후보도 “이번 선거는 4년간 좋지않은 성적표를 받아든 민주당이 시민들에게 판단받는 선거”라며 “민주주의를 원하고 더 나은 사회를 원한다면 민주당의 판단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고 했다. 방석수 진보당 울산시당위원장도 “민주당이 정치적 결단만 내리면 자연스럽게 단일화가 된다”고 거들었다.

하지만 지역정가는 북구의 진보 정당 후보인 김진영 후보의 10%도 얻지 못하는 낮은 지지율과 오는 20일로 예정된 민주당 정천석 후보의 선거법 위반 선고 결과에 따라 후보 단일화 협상이 급진전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