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저마늄-68’ 첫 미국 수출길
국산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저마늄-68’ 첫 미국 수출길
  • 정세영
  • 승인 2022.05.09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기관에서 생산한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저마늄-68(Ge-68)’이 처음으로 미국 수출길에 오른다.

9일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에 따르면 연구소 사이클로트론(입자 가속기)에서 생산한 저마늄-68을 미국 의료기기업체 샌더스 메디컬에 수출한다. 우리나라가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미국에 수출하는 첫 사례다.

저마늄-68은 암 진단용 방사성동위원소 원료이자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등 방사선영상장비의 정확도 유지를 위한 교정선원으로 활용된다. 반감기가 약 270일로 비교적 길어 장기간 운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미국, 러시아, 독일 등 기술 선진국이 국제 시장 90%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나, 최근 수요가 급증해 새로운 공급처 확보가 중요해졌다.

앞서 연구원은 2019년 양성자를 가속해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생산하는 입자 가속기인 ‘RFT-30 사이클로트론’으로 국내 최초 저마늄-68 생산에 성공했다.

이번 수출 물량은 5mCi(밀리퀴리)로 수입사에서 교정선원 제품을 시험 제작하는 데 우선 사용된다. 검증을 거쳐 연구원은 올해 중 100mCi를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연구원은 방사성의약품 전문기업과 연계해 원자력안전재단에 수출 신고·허가 절차를 밟고, 현재 비행기 선적을 마친 상태다.

정경일 방사선진흥협회 회장은 “저마늄-68은 새로운 의약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고부가 가치 방사성동위원소”라며 “이번 수출은 국내 방사성동위원소 산업 발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