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32개 시민단체, 가습기살균제 가해기업 불매운동 돌입
울산 32개 시민단체, 가습기살균제 가해기업 불매운동 돌입
  • 성봉석
  • 승인 2022.05.05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2만여명 추산… “옥시·애경, 조정위 권고안 수용까지 불매운동”
울산지역 32개 시민단체가 지난 4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 가해기업에 불매운동을 선포하고 피해조정안 동의를 촉구하고 있다. 최지원 기자
울산지역 32개 시민단체가 지난 4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 가해기업에 불매운동을 선포하고 피해조정안 동의를 촉구하고 있다. 최지원 기자

 

울산지역 시민단체들이 가습기살균제 가해기업을 규탄하며 제품 불매운동에 나선다.

울산환경운동연합과 울산건강연대 등 32개 시민단체는 5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 가해기업 불매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단체들에 따르면 영국기업 레킷(한국 옥시)과 한국기업 애경은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대표적인 가해 기업으로, 최대 판매기업인 옥시는 신고 및 구제 인정된 피해자의 83%인 3천580명 피해자 중 405명에 대해서만 배상했다. 애경은 두 번째로 많이 제품을 판매했고, 신고 및 구제 인정된 피해자의 27%인 1천540명 중 11명에 대해서만 배상이 이뤄졌다.

또한 지난 3월 말까지 정부에 신고된 피해자 7천685명 중 사망자는 1천751명으로, 이들 대부분이 옥시와 애경에서 판매한 제품의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울산지역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는 2만여명으로 추산했으며, 신고자 86명 중 53명만 구제가 인정됐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어떤 말로도 차마 표현하기 어려운 대참사를 일으켜놓고도 가해 기업들은 11년이 지나도록 단 한 번도 자신들의 제품을 소비하다 죽고 다친 피해자들을 찾아 배상하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은폐하고 제품 독성을 조작하고 전문가와 공무원은 매수하는 행위를 서슴없이 저질러 왔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난해 피해 지원을 위한 조정위원회가 발족해 6개월간의 피해자 및 기업 양측의 의견을 수용한 피해조정 권고안이 지난 3월에 제시됐지만 전체 기업부담의 60%가 넘는 책임을 져야할 옥시와 애경이 조정안을 거부하고 있다”며 “울산지역 제 시민사회단체는 옥시와 애경이 조정위원회 권고안을 수용하고, 납득할만한 조치를 취할 때까지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두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단체들은 △이달 한 달간 집중 캠페인 기간을 운영하고, 매주 1회 두 회사의 제품을 판매하는 대형마트 앞 순회캠페인 전개 △각 단체별 자체 홈페이지, 밴드, 단체 소통방으로 불매운동 사실 공지 및 동참 독려 △SNS를 활용해 옥시와 애경에 대한 불매운동 전파 △가습기살균제 참사 소재 영화 단체관람 추진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