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시장을 노립시다
틈새시장을 노립시다
  • 김규신 기자
  • 승인 2009.06.18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여행 예약률이 급감하면서 여행업계가 울상을 짓고 있다.

환율 안정으로 여름 특수를 기대했던 것과 달리 4월말 발병한 신종플루로 인해 해외여행을 기피하는 사람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11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인플루엔자 대유행(Pandemic)’을 선언하는 등 전염병 경보수준을 최고단계인 ‘6단계’로 격상하면서 이와 같은 상황이 앞으로도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정부가 신종플루 감염자의 국내 확산 방지를 위해 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질병관리본부 및 국립검역소의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는 마당에 먼저 나서서 해외로 떠나는 사람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자 제주도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지역 여행업계에 따르면 올 여름 휴가철 성수기 해외여행 예약이 급감한 반면 국내 제주도 여행에는 지속적인 수요가 몰리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휴가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음 달 말부터 8월말까지는 제주도와 관련한 패키지 상품은 물론, 개별적인 항공편도 구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부분의 항공편에 아직 여유가 있는 상황이지만 대부분 끼리끼리 어울려 여행을 떠난다는 것과 휴가 시즌에 가까워지면서 표 수요가 급증할 것을 예상해 보면 그야말로 제주도행 비행편 구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 여행 수요가 이처럼 증가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울산지역 여행 경기는 뜨거운 한여름에도 찬바람이 쌩쌩 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울산은 산업화 등의 영향으로 외부 유입 인구가 많은데 휴가철이면 휴양을 위해 외지로 떠나는 사람이 특히 많다.

그동안 휴가 및 연휴 기간 지역 호텔들의 숙박 예약률이나 지역 요식업계의 매출은 참담한 수준이었다. 이 시기 식당들은 불경기를 미리 예상하고 아예 문을 걸어 닫고 함께 휴가를 떠나는 실정이다.

최근 텔레비전을 통한 개그 프로에서 ‘틈새시장을 노립시다’라는 대사가 유독 기억에 남는다.

해외여행은 질병 때문에, 제주여행은 수요 폭발로 둘 모두가 쉽지 않은 시기다.

틈새시장을 노려야 할 때다. 이럴 때 울산지역 유통 및 관광업계들이 획기적인 고객 유치 마케팅을 시행한다면 지역민뿐만 아니라 전국 잠재 여행 수요까지 시원하게 끌어 올 수 있을 것이다.

틈새시장 공략으로 우리 울산지역도 올 여름 관광객이 넘치는 휴가철 특수 도시가 된 모습을 기대해본다.

/ 김규신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