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광역단체 최초 진입 예상… 내달 중 초고령사회 종합계획 수립
9월 광역단체 최초 진입 예상… 내달 중 초고령사회 종합계획 수립
  • 김종창
  • 승인 2021.07.25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둔 부산시가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급속한 인구 감소로 ‘국내 2위 도시’라는 타이틀을 인천에 빼앗길 위기에 놓인 부산시가 위기를 타개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25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민 전체가 공감하는 고령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다음달 중으로 초고령사회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중점 추진계획을 발표계획이다.

시는 최근 27개 부서 3개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초고령사회대비전담팀’을 중심으로 관련 부서들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5월 기준 부산의 65세 이상 인구는 67만3천명으로 전체의 19.76%를 차지한다. 이대로라면 9월에는 2 0.04%를 기록해 국내 광역단체 최초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월 부산 총인구가 2천여명씩 감소하고 고령인구는 2천여명씩 늘어나고 있는 점을 토대로 한 수치다.

특히 홀몸노인도 가파르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면서 노인복지도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부산지역 65세 이상 홀몸노인 비중은 19만8천명으로 전체 노인 인구의 30.2%를 차지했다.

전국 홀몸노인 비중 19.6%와 비교하면 격차가 크다. 이를 위해 시청 공무원, 연구기관 전문가, 대학교수 등이 참여하는 노인정책 자문회의도 개최하고 있다.

자문회의는 초고령사회 대응 계획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26일에는 노인복지 전문가가 참여하는 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해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둔 부산의 노인복지 방향을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부산은 지난 2003년 노인인구 비중 7.3%를 기록하며 고령화사회에 진입했고 2015년에는 고령사회에 접어든 뒤 올해 초고령사회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는 초고령사회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모든 시민이 행복한 고령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실효성 있는 계획 수립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김종창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