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의‘1사 1인 채용박람회’
울산상의‘1사 1인 채용박람회’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5.11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난 극복과 일자리 나누기를 위해 울산상의가 개최하는 ‘1사 1인 채용박람회’가 오늘부터 시작된다. 지난달 22일 울산상의가 ‘채용박람회’를 통해 올해 말까지 1천명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한지 꼭 20일만의 일이다.

이미 지역기업 80개사가 이 박람회장에다 직접 상담창구를 열고 425명을 채용할 것임을 밝혔다. 현장에 직접 나와 있진 않지만 간접 채용방식을 통해 130여개 업체도 200명을 채용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추세대로라면 오늘 목표치인 500명 채용은 무난할 것 같다. 연말까지 1천명 고용목표 달성도 가능해 보인다.

처음 울산상의가 1천여 개 회원사들에게 ‘1개 업체당 1명만 더 채용하자’며 이 캠페인을 시작했을 때 주변에서 이를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도 없지 않았다. 가뜩이나 운영자금에 허덕이는 지역 중소기업들에게 인건비 부담만 더 지우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만만치 않았다. 하지만 최일학 회장 체제의 울산상의는 이 계획을 꾸준히 밀어붙였고 작금의 성과에 접하게 된 것이다.

이번 박람회가 갖는 의의는 일자리를 몇 개나 창출하느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전국 최초의 민간 자율운동이란 점에 있다. 정부가 주도하는 일자리 나누기에 무한정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는 자립의지를 보여 준 것이다. 미국 35대 존 에프 케네디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국가가 국민에게 무엇을 해 줄 것인가를 묻지 말고 국민이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물어라’고 했다.

자신의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코자 노력하는 지자체에게 국가는 아낌없는 지원을 보내는 법이다. 설령 울산상의가 처음 제시한 목표를 달성치 못한다 해도 우리는 그들의 자립의지를 높이 평가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