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 암각화 국보급 보존대책 마련해야
반구대 암각화 국보급 보존대책 마련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5.07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와 문화재청이 반구대 암각화 본존 방안을 놓고 수년째 줄다리기만 하고 있다.

울산시는 반구대 암각화를 중심으로 상류 500m, 하류 200m 지점에 각각 친환경 생태제방을 설치하고 암각화를 우회하도록 유로를 변경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이 암각화의 근본적인 침수 및 수원 손실을 방지하고 생태제방으로 주변에 산재한 문화유적을 둘러볼 수 있는 탐방로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암각화의 위치가 표고 52.5m - 56.5m에 위치하고 있어 사연댐의 수위를 60m에서 52m로 나춰 암각화의 침수를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사연댐의 수위를 이같이 나출 경우 하루 3만 톤의 원수공급량이 감소하고 이 같은 수위에도 연 평균 55일 정도가 침수된다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문화재청과 울산시의 보존방안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는 응급조치로 지하차수벽 설치와 제방형 성토로 물길을 차단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는 암각화 반경 30m 지하를 특수공법으로 차수벽을 설치해 지하로 들어오는 물길을 원천 차단한다는 것이다.

또 암각화 앞을 사선형 자연제방으로 성토해 우수기 사연댐 물이 암각화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이다.

그러나 암각화 본존에 대한 응급조치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우선 문화재청과 사전 조율을 거치지 않아 문화재청이 이 방법을 수용할지의 여부가 불투명하다.

지금까지 두 기관의 보존방안에 대해 서로가 양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울산시의 응급조치 방안이 대안이라고 선뜻 받아 줄 것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또 예산 낭비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울산시의 수로변경방식에 투입되는 예산이 600억 정도인데 응급조치로 200억원의 예산을 들인다는 것은 산술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다.

특히 암각화의 보존방안과 훼손상태에 대해 최근 세미나에서 퇴적암으로 이루어진 암각화가 현재 흙 상태 직전인 4-5단계란 학계의 의견이 제시됐다.

이와 더불어 김기수 울산시 문화체육국장은 풍화작용속도도 침수로 인한 훼손 속도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여기서 울산시나 문화재청은 보존이 시급하다는 사실에는 의견을 같이하고 대책을 세운다고 하지만 중요한 비바람으로 인한 훼손대책은 전무하다.

시는 우선 물에서 건저 놓고 대책을 세우겠다고 하지만 이는 너무 안일한 대처다.

물에서 건저 놓고 풍화작용으로 인한 훼손방지 대책을 세우기에는 암각화의 훼손상태가 너무 심각하다는 것이다.

인근 경주 단석산 마애석불과 골굴사 마애삼존불에는 이미 십수년전 비바람으로 인한 석불의 훼손을 막기 위해 투명 보호각을 세워 보호하고 있다. 물론 경주란 도시는 문화재 관리에 담당 공무원들의 노하우가 많지만 울산이라고 모자라지는 않고 그리고 모두 문화재청을 통해 보존책을 세우고 있는데 울산의 암각화는 아직도 국보지만 국보급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응급조치보다는 하루빨리 암각화를 보호할 수 있는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 문화도시 경주에 있는 국보만 대접받고 울산의 국보는 홀대받는 일은 절대 안 된다.

반구대 암각화가 울산의 유일한 국보인 만큼 물에서 건저내고 비바람에 훼손되지 않도록 국보대접을 해야 한다.

/ 이주복 편집부국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