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팔아 핵발전 회귀 주장 여야 정당대표 규탄”
“탄소중립 팔아 핵발전 회귀 주장 여야 정당대표 규탄”
  • 성봉석
  • 승인 2021.06.17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환경단체 ‘탈원전 정책 폐기’ 발언 비판
울산지역 환경단체들이 ‘탈원전 정책 폐기’, ‘소형모듈원자로(SMR)과 인공태양 개발’ 등 잇단 여·야 정당대표의 발언을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울산기후위기비상행동은 17일 여·야 정당대표 국회연설에 대한 성명서를 내고 “탄소 중립을 팔아 핵발전 회귀 주장 규탄한다”고 밝혔다.

비상행동은 “집권 여당과 제1야당 당 대표 연설에서 여·야 모두 기후위기 심각성은 강조하면서 해결대책으로 제시한 것은 동문서답, 엇박자, 아전인수 핵발전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는 지구 온도 상승을 억제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대책으로 소형 원자로 개발과 핵융합을 제시했다”며 “이는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정책을 정면으로 뒤집는 친원전 정책이다. 소형 원자로 및 핵융합 사업은 기술적으로나 경제성 실용성 모두 검증되지 않은 희망사항 수준의 바람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역시 국회 연설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실패한 정책임을 인정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대안으로 핵에너지 정책을 확대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며 “115만 울산시민들이 고리와 월성 두 곳의 핵발전소에 포위돼 가공할 핵사고 및 핵폐기물 위협 속에 살아가는 현실을 모르는 것인가, 모른 척 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집권 여당 대표도 제1야당 원내대표도 기후위기 진단과 대책에 대해서는 전혀 대안이 될 수 없는 친 원전정책으로의 회귀 및 확대 주장만 외쳤다”며 “탄소 중립을 팔아서 핵발전 늘려야 한다는 궤변을 엄중히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도 이날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발언에 대한 성명서를 내고 “핵발전은 기후위기 대안 아니다. 핵발전 중단 입장을 세워라”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제1야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신한울 1·2호기를 지금 당장이라도 발전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은 ‘원자력 생태계’를 위해 국민 안전을 도외시 한 것”이라며 “김기현 원내대표는 핵발전소 지역 주민의 고통을 알고 국회에서 세계최고 원전밀집도와 인구밀집지역 안전대책을 세우지 않으면서 ‘원전 생태계’를 위해 핵발전소를 계속 건설하자고 주장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핵발전소를 정쟁 도구로 삼지 말고, 제1야당 원내대표답게 진정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한국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