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흐름 거스르는 ‘폐선 활용 트램 노선’
시대 흐름 거스르는 ‘폐선 활용 트램 노선’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1.05.19 20: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남부선 복선화 사업의 준공이 가까워지면서 동서로 갈라진 북구가 100년 만에 하나가 된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철로가 도심을 지나는 바람에 무려 100년 가까이 소음, 진동, 차음벽 등으로 불편에 시달렸던 북구 주민들의 기대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다. 하지만 울산시가 ‘트램 2호선 개설’을 추진하면서 느닷없이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 카드를 꺼내자 특히 화봉·연암지역 주민 다수가 실망과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북구청은 현재 중·장기 프로젝트 사업으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를 활용해 100㎡의 지방정원을 조성하고 △이곳과 하천, 산을 연결하는 도시재생 연구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과 5월에 걸쳐 열린 북구의회 194회 임시회 당시 의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된 공원녹지과 소관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속에는 △‘북구 정원계획 수립 연구용역비’ 8천만원 △‘화봉 들녘 사계정원 조성계획 수립 용역비’ 5천만원 △건설과 소관 ‘명촌천 명품길 조성 사업계획 수립 용역비’ 2천만원이 포함됐다.

이들 예산의 공통점은 모두 폐선부지 일원 주민들과 산업단지 근로자들을 위한 것이라는 데 있다. 그동안 휴식과 만남의 공간이 없었으니 녹색의 힐링 공간과 테마가 있는 정원을 조성해달라는 요구가 반영된 예산이었다. 하지만 울산시가 주먹구구식으로 만든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교통수단 추진계획을 발표하는 바람에 주민들은 몹시 혼란스러워하고 북구가 그리는 큰 그림에도 차질이 생길 것으로 우려된다. 그러므로 폐선부지를 활용한 트램 노선 구상은 어떤 이유로든 밀어붙여서는 안 되고,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폐선 구간에 트램이 설치되면 시민, 근로자를 위한 힐링 공간과 관광자원의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한다는 사실이다. 동해남부선 폐선 구간은 도심을 따라 12.1㎞에 걸쳐 있다. 단절된 공간을 연결하는 녹지 축을 개발하면 이점이 상당할 것이다. 폐선 구간을 잘 활용한 포항, 광주 사례가 보여주듯 좌·우측 공간에 상권이 형성되고 화봉·연암·송정동을 비롯한 북구 전 지역이 이름난 관광지로 부상함으로써 도시 활성화와 관광 자원화로 부가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폐선부지는 그동안 생활권 침해와 재산피해를 감수해온 주민들을 위한 힐링 공간으로 돌려주는 것이 옳다. 폐선부지에 트램이 들어서면, 쾌적한 환경을 누릴 권리가 침해되고 재산 가치도 크게 떨어질 것은 불을 보듯 자명하다. 또 한 가지, 울산의 모든 트램 노선은, 북구 폐선 구간만 제외하고, 간선도로망 위에 위치할 계획이므로 북구도 이와 똑같이 트램 노선을 국도 7호선 위로 변경해야 할 것이다.

2030년까지 인구가 줄어들면 공유 자전거와 전동킥보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의 이용이 증가하는 반면 기존 교통수단의 통행량은 꾸준히 줄어들 것이 뻔하다. 전기·수소차의 등장과 같은 자동차산업의 변화로 부품이 줄면 수송 물동량도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가정하면 트램 노선을 국도 7호선으로 올리는 것이 맞다.

끝으로 트램 노선에 대한 근본 입장이 무엇인지, 왜 갈팡질팡하는지 북구청에 묻고 싶다. 북구청은 북구의 백년대계를 계획한다며 의회에 제출해서 승인받은 예산이 본래의 편성 의도대로 사용되도록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설득해야 할 것이 아닌가. 울산시의 설익은 사업 설명에서 비롯된 주민들의 소모적 논쟁이 더 이상 계속되지 않도록 북구청은 합리적 대안과 명쾌한 논리로 주민 앞에 당당히 나서길 바란다.

백현조 울산 북구의회 의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