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원전해체산업 ‘에너지특화기업’ 고작 2개 중소기업 참여
울산 원전해체산업 ‘에너지특화기업’ 고작 2개 중소기업 참여
  • 이상길
  • 승인 2021.03.14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내에 공장·연구소 입주 조건 때문인듯”

-부산서도 겨우 3개 기업 신청… “법 개정 통해 수시 접수 변경 추진”

울산시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추진 중인 원전해체산업이 지역 중소기업들의 참여 저조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14일 울산시에 따르면 지역 원전해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자력 및 원전 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특화기업 지정에 나섰지만 울산에선 고작 2개 중소기업만이 등록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원전해체산업 앵커기업으로 두산중공업을 유치한 시는 이번 특화기업 지정을 통해 글로벌 서플라이 체인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강소기업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끌어들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었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지역별로 특화된 에너지산업과 에너지 연관산업의 기업·기관·연구소 등이 모여 있어 비용 감소와 기술혁신 등의 융복합 효과를 가져오는 클러스터다.

특화기업 지정은 단지 내 기업 지원과 투자 유치를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융복합단지 내 입주기업 중 에너지·관련 산업 매출액 비중이 총매출액의 50%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선정은 기술수준, 경영역량, 에너지 중점산업과의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향후 단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이 지정받게 된다.

에너지특화기업으로 지정되면 단지 내 입주는 물론 지방세특례제한법과 지자체 조례에 따른 지방세 감면,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설비보조금 지원 시 지원비율 2%p 가산, 정부 연구개발(R&D) 과제에 주관기관으로 참여 시 2점 이내의 가점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이에 정부는 지난달 23일까지 온라인시스템(genie. ketep.re.kr)으로 신청 기업을 받았지만 울산에서는 고작 2개 기업만이 신청을 했다.

울산과 공동으로 원전해체연구소를 유치하고,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도 공동으로 지정받은 부산에서도 3개 기업만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 관계자는 “특화기업 지정과 관련해 신청 중소기업이 저조한 것은 전국적인 현상으로 울산만 해도 문의전화는 많이 오는데 단지 내에 소재지나 공장, 연구소 등이 입주해야 한다는 조건 때문에 선뜻 나서는 중소기업들이 적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이에 정부 차원에서 법 개정을 통해 수시로 특화기업 지정 접수를 받는 방식으로 바꾸는 방안이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8월 에너지위원회 심의를 거쳐 울산·부산, 경남, 경북, 충북 등 4개의 지역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추가 지정했다.

울산과 부산 공동으로 지정된 원자력 및 원전해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는 울산 울주군 서생면 일대 총면적 20㎢로 크게 중심(코어)지구와 연계지구로 나뉜다. 중심(코어)지구는 울산의 에너지융합일반산업단지, 부산의 동남권 방사선의과학산단과 반룡·부산 신소재산단으로, 원자력 및 원전해체산업 생태계가 조성된다.

울산은 첨단화학·제염·폐기물처리 분야를 특화한다. 이를 위해 시는 두산중공업을 앵커기업으로 유치, 강력한 공급망(Supply Chain)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두산중공업은 제염·해체 폐기물 관리 분야를 맡는다. 관련해 두산중공업은 2019년 9월 울산시와 사업 확약서도 체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