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기업규모 작을수록 가족친화제도 도입률 낮아”
“울산지역 기업규모 작을수록 가족친화제도 도입률 낮아”
  • 김보은
  • 승인 2021.01.28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여성가족개발원 발표

기업의 규모가 작을 수록 연차유급휴가, 출산전후휴가 등 가족친화제도 도입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은 울산여성가족개발원이 28일 ‘울산시민의 일·생활 균형 수준과 지원방안’를 주제로 발간한 ‘울산여성가족 브리프(BR IEF)’ 제23호에 담겼다.

이 브리프는 2020년 울산여성가족개발원 기본연구과제 ‘울산광역시 중소기업 근로자의 일·생활 균형 지원방안 연구 : 제조업을 중심으로(차지혜)’를 바탕으로 울산시민의 일·생활 균형 수준과 지원방안 등을 다뤘다.

개발원은 울산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중소 제조업 근로자 600명을 대상으로 일·생활 균형 실태 및 정책수요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근로시간과 초과근로시간이 평균적으로 더 길고 가족친화제도 도입률도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조직문화의 유연성이 떨어졌다. 특히, 일·생활 균형 정도의 인식은 직업유형별로 달랐는데 교대제인 경우 교대제가 아닌 경우보다 일·생활 균형 수준을 낮게 인식했다.

개발원은 전반적으로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근로자의 일·생활 균형 수준은 낮았고 이는 기업의 규모와 직업의 유형을 고려해 일·생활 균형 지원이 이뤄져야 함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해당 조사에서 가사노동시간은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일·생활 균형이 어려운 이유로는 ‘집안일을 전담하고 있어서’(2 9.4%)와 ‘대체인력이 부족해서’(2 9.4%)를 가장 많이 꼽았고 여가활동의 불만족 이유로는 ‘가사 및 가족돌봄 등으로 인한 시간이 부족해서’(32.6%)가 가장 높았다.

개발원은 “울산시의 가족친화인증 기업은 58개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가족친화인증 기업 확대를 위해 지역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업의 규모, 기업유형 등과 관계없이 일·생활 균형을 평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정책의 사각지대 없는 평등한 일·생활 균형 지원’을 정책방향으로 제시했다.

김보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