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 공공병원이 필요한 근거 제시해야”
“울산에 공공병원이 필요한 근거 제시해야”
  • 이상길
  • 승인 2021.01.14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보건복지부 방문서 답변 받아… 타당성 용역 통해 근거 마련 추진
새마을운동 울주군지회와 바르게살기운동 울주군협의회 등 지역 내 9개 단체는 14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공공의료원 설립 국민청원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장태준 기자
새마을운동 울주군지회와 바르게살기운동 울주군협의회 등 지역 내 9개 단체는 14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공공의료원 설립 국민청원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장태준 기자

 

- 북구에 울주군도 지역내 유치 나서 지자체간 과열 조짐도

울산시가 공공의료원 유치를 위해 지난 13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내 보건복지부를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공공의료원 설립을 위한 사실상의 첫 대외적인 행보로 보건복지부는 이 자리에서 울산공공의료원이 필요한 근거를 찾아 먼저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14일 시에 따르면 최근 시민건강국 내에 설립된 공공병원설립팀은 지난 13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를 찾아 보건복지부 관계자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시 공공병원설립팀은 공공의료원 유치를 위해 필요한 절차와 준비과제들을 집중적으로 물었다.

시 공공병원설립팀 관계자는 이날 “지난달 13일 보건복지부가 공공의료체계 강화방안을 발표할 당시 플러스알파로 울산처럼 공공의료원이 없는 지자체에 추가로 건립하겠다고 밝힌 만큼 현재 플러스알파의 의미와 예타면제를 위해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지침 변경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이런 가운데 공공의료원 유치를 위해 필요한 절차나 준비과제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의견을 듣기 위해 지난 13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보건복지부를 찾았었다”며 “플러스알파로 울산에 추가로 공공병원을 설립해주겠다는 이야기는 없었고, 다만 울산에 공공병원이 필요한 근거를 마련해 제시하라는 답변을 우선 듣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13일 최근의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부족한 의료시스템 보완을 위해 ‘공공의료체계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당시 정부는 공공의료체계 강화를 위해 1단계로 기존 공공의료원을 이전 신축하거나 증축키로 하고, 2단계로 서부산과 진주, 대전 동부 3곳에 공공의료원을 추가 설립하고 플러스알파로 울산과 광주, 세종 등 공공의료원이 없는 지자체에 설립을 검토키로 했다.

이에 시는 울산이 플러스알파 지역으로 선택될 수 있도록 최근 시민건강과를 복지여성국에서 독립시켜 시민건강국으로 격상하고 울산의료원 설립 추진업무를 도맡아할 시민건강국 시민건강과 내 ‘공공병원설립·의대유치팀’을 따로 구성했다. 이번 보건복지부 방문은 팀 설립 이후 사실상 첫 대외적인 행보인 셈이다.

공공병원설립팀 관계자는 “그렇지 않아도 ‘(가칭)울산의료원 설립 기본 구상 및 타당성 분석’ 용역을 준비 중으로 향후 울산공공의료원 설립 근거를 확실히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공공의료원 유치를 놓고 벌써부터 지역 기초단체 간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북구가 지난 12일 간담회를 가지며 공공의료원 유치에 가장 먼저 뛰어든 가운데 14일에는 울주군도 나섰다.

이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울주군협의회 등 울주군 9개 단체는 울주군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공공의료원 설립을 위해 국민청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울산시는 2019년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산재전문 공공병원을 유치했지만 300병상 규모로 산재에 특화되고 일부 공공병원 기능을 갖출 예정이어서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며 “만약 공공의료원이 들어선다면 산재전문 공공병원과 함께 감염병에 더욱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날 회견은 명목상으로는 울산공공의료원 설립이지만 사실상 울주군 유치를 위한 사전 포석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상길·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