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시민단체 “태풍·폭염 등 원전 안전성 강화 시급”
울산 시민단체 “태풍·폭염 등 원전 안전성 강화 시급”
  • 성봉석
  • 승인 2020.09.06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삭’ 원자로 정지 이어 변압기 이상 발생도고리본부, 태풍 ‘하이선’ 앞두고 가동 원전 ‘0기’탈핵단체 “안전기준 높이고 노후기기 폐쇄해야”

지난 3일 제9호 태풍 ‘마이삭’으로 울산 인근 원전이 잇달아 가동 중지된 가운데 제10호 태풍 ‘하이선’까지 북상하면서 원전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6일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에 따르면 고리3·4호기와 신고리1·2호기는 지난 3일 태풍 ‘마이삭’으로 가동을 중단한 이후 이날까지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뿐만 아니라 고리3·4호기는 가동을 중단한지 하루만인 지난 4일 오전 0시 29분께 냉각 운전 중 변압기 이상으로 전원이 상실돼 비상디젤발전기가 자동 기동되기도 했다.

사고 직후 고리본부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등 유관기관에 해당 사실을 통보한 후 상세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 현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소속 전문가가 고장 원인을 조사 중이며, 통상적으로 고장 부위를 수리하고 재가동 승인 등을 받는데 1주일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원전 4기가 태풍의 영향으로 모두 멈춰서면서 고리본부 내 가동 중인 원전은 0기가 됐다. 고리본부 내 원전은 총 6기로, 앞서 고리 2호기는 정기적으로 하는 계획예방정비를 위해 원자로 가동을 중단했고, 고리 1호기는 2017년부터 영구 정지된 상태다.

이 같은 문제가 잇따르자 원전 안전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태풍으로 원전에 문제가 발생한 상태에서 제10호 태풍인 ‘하이선’까지 북상하면서 불안감은 가중되고 있다.

원전을 가동하지 않더라도 원자로의 열을 식히는 ‘냉각 펌프’ 등은 계속 가동해야 하는데 태풍 마이삭 당시와 마찬가지로 전기를 공급받는 부분 등이 고장나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성명서를 통해 “초유의 사고가 발생한 것에 우려를 금할 길이 없다”며 “정부는 자연재해와 테러 위협에 대한 핵발전소 안전기준을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정부는 폭염과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안전성을 강화하고, 테러 위협으로부터 핵발전소와 사용후핵연료 보관시설 안전을 강화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준을 마련하라”며 “안전기준 강화는 필수사항이며, 노후핵발전소는 안전비용을 들이는 것보다 조기폐쇄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리와 신고리 핵발전소 기준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는 울산시민 100만명이 살고 있으나 사고 소식을 알려주는 등 조치가 미흡해 정보 취득이 어렵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수원, 울산시와 기초단체는 핵발전소 사고도 모든 시민에게 알리는 문자서비스를 추진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다시 한 번 정부에 촉구한다. 안전성 담보 못 하는 월성2·3·4호기와 고리2·3·4호기를 조기에 폐쇄하고 안전기준을 강화하라”고 덧붙였다.

이번 사고에 대해 고리본부는 “이번 비상디젤발전기 자동 기동 역시 지난 3일 태풍의 영향으로 문제가 발생한 전력 수전 계통의 문제로 추정하고 있다”며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한 원인 규명 및 복구를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 과학방송기술통신위원회 황보승희 의원이 한수원으로부터 입수한 원전 운영 중단 관련 초기 보고서를 보면 고리3·4호기는 태풍 때 비율차동 계전기가 동작하면서 운영이 중단됐으며, 신고리1·2호기는 스위치야드 차단기 개방으로 중단됐다. ‘비율차동 계전기’와 ‘스위치야드 차단기’는 모두 전기를 받는 데 쓰이는 장비로 전력 공급이 불완전할 때 원전을 지키기 위해 가동되는 장비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