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터 건설 논란에도 첫 삽 뜨나
맥스터 건설 논란에도 첫 삽 뜨나
  • 성봉석
  • 승인 2020.08.30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 양남면 신고 수리 시 곧바로 착공… 탈핵단체와 마찰 우려

월성원자력발전소 포화를 막기 위한 맥스터 착공 골든타임이 막바지에 도달한 가운데 공론화 조작 의혹 등 논란을 딛고 첫 삽을 뜰 수 있을지 주목된다.

30일 한국수력원자력 ‘2020년 2사분기 사용후핵연료 저장현황’에 따르면 월성원전 건식저장시설(캐니스터 300기·맥스터 7기)의 사용후핵연료 저장률은 97.63%에 달한다. 총 저장용량인 33만 다발 중 32만2천200 다발이 저장됐다.

앞서 정부와 한수원은 2022년 3월께 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이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본 공사 기간만 19개월인 점을 감안하면 이달 내 맥스터 증설 공사에 들어가야 가동 중단을 막을 수 있다.

이 때문에 31일 맥스터가 착공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20일 정부가 맥스터 증설을 확정한 이후 한수원은 맥스터 증설에 관한 공작물 축조를 신고했고, 현재 경주시 양남면의 신고 수리를 기다리고 있다. 수리가 끝나면 모든 행정 절차는 끝나고 곧바로 맥스터 증설에 착공하게 된다.

그러나 실제 착공으로 이어지더라도 순항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서 지역 의견수렴 과정이 공정하지 못했고, 결과도 조작됐다는 등 반발이 지속 중이기 때문이다.

울산 등 전국 시민단체와 정의당 류호정 국회의원은 월성원자력발전소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과정에 한수원 협력업체 직원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했다며 조작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지난 26일 지역 의견수렴 결과 등에 대한 결과설명회를 열고 “협력업체 직원 여부만으로 찬성 반대 의사 여부를 예단해 시민참여단에서 배제하는 것은 통계적 오류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 “조사 대상이 아닌 경우를 제외하고 조사원이 자의적인 판단으로 응답자의 설문을 중도에 중단시킨 사례는 없다”며 해명에 나섰으나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관계자는 “실제 착공이 진행되면 반발에 나설 것”이라며 맥스터 건설 저지 운동과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반대운동 등을 예고해 마찰도 우려되는 실정이다.

한편 시민단체의 반발에 대해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와 재검토위의 노력에도 결과적으로 의견수렴 과정에서 맥스터 증설에 반대하는 시민사회계의 참여를 충분하게 끌어내지 못한 점은 계속 보완해야 할 과제”라며 “향후 진행될 법령 정비 관련 전문가 의견 수렴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설득하려는 노력을 지속해 수용성 높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